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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킹데드 피&고어 특집. <여러분이 놓쳤을지도 모르는 촬영 트릭 6가지>

2021. 4. 29. 06:00워킹데드/워킹데드 비하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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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킹데드 속 피와 고어 장면 뒤에 숨겨진 고도의 기술에 대하여

소품 감독 존 샌더스(John Sanders)는 워킹데드 시리즈의 피와 고어의 기술에 대한 소개를 합니다.

 

- 존 샌더스는 소품팀이 엄청난 양의 피와 내장을 어떻게 다루는지에 대해 말합니다.

 

- 존 샌더스는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드라마 시리즈 속 고어적인 장면의 양에 대해 언급합니다.

 

- 존 샌더스는 제작진이 항상 모든 촬영장의 피를 말끔히 청소한다고 말합니다.

 

계속해서 읽어주세요.

 

이 게시글은 2016, 카페에 올렸던 글입니다. 재번역과 재수정을 걸쳐서 올렸음을 알립니다.


12가지 다른 종류의 혈액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방식이 다릅니다.

 

인간의 혈액은 워커의 혈액보다 더 밝은 색조를 띠고 있습니다.


워커로 변한 시기에 따라 어떤 색의 피를 사용할지 정해집니다.

샌더스는 워커가 부패할수록 혈액은 어둡고 썩은 색이 나온다고 설명했습니다.

 

샌더스는 “[워킹데드의 분장 감독 및 총괄 프로듀서]그렉 니코테로의 팀은 인간이든 워커든, 늙은 워커든 새로운 워커든 그 대상에 따라 다양한 색깔의 피를 가지고 있고 상황에 맞춰 사용을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015년 가을, 그렉 니코테로는 워커들이 시간이 흐를수록 더 부패해 보이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샌더스가 언급했듯이, 워커의 부패는 분장팀이 사용하는 혈액의 색상과 재료에 영향을 줄 겁니다. 그들은 죽은 지 오래되어 더 부패한 워커의 모습을 위해 어두운 피와 워커로 변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새로운 워커의 모습을 위해 좀 더 밝은 피를 다루고 있습니다.


조명과 환경은 혈액 선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드라마는 또한 장면의 밝기나 어두운 정도에 따라 혈액의 색을 다르게 사용합니다.

 

촬영 감독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예를 들면 글쎄요, 빛이 충분하지 않아요. 더 밝은 색이 필요해요.’ 또는 빛이 너무 강해요. 더 어두운 색이 필요해요.’라고 말합니다. 환경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고, 워커의 유형과 사람의 유형은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혈액의 색깔을 다르게 하는 것 외에도, 혈액은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에 방울 모양, 뿌려지는 모양, 발사하는 모양 등 여러 방식으로 상황에 맞게 다르게 활용됩니다.

피는 이것처럼 다르게 움직입니다. 시즌6에 글렌이 니콜라스의 피를 뒤집어썼을 때, 피가 글렌의 얼굴에 분사되어 잠시 허공에 안개가 되어 흩날렸습니다.

 

여러분은 이것과 다른 상황에 생존자가 워커에게 물려 피가 쏟아지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샌더스는 우리는 실제로 피를 뿌리는 장치, 즉 누군가의 얼굴에 피를 튀어 오르게 하는 장치를 통해 특정 대상에게 혹독한 시련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뿜어져 나오는 혈액은 환부의 위치와 일치해야 합니다. 그래서 작은 칼이든 큰 검이든 석궁이든 우리는 혈액을 무기에 맞춰서 조정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모든 혈액을 청소하려면 엄청난 양의 물티슈와 세척액이 필요합니다.

워커들을 죽이는 것은 언제나 지저분합니다.

 

장거리 무기든 근거리 무기든 간에, 혈액과 내장은 무기와 옷 심지어 카메라 렌즈까지 어디에든 묻어 있습니다.

 

샌더스와 소품팀은 촬영할 때, 자주 피투성이가 되는 값비싼 소품들을 보존하기 위한 신경을 씁니다. 샌더스는 우리는 청소용품이 너무나도 많이 필요해서 산업적인 규모로 파는 곳에서 물티슈, 청소기, 스프레이 등을 구매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무언가를 죽이는 장면에 피를 실제로는 뿌리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스트 프로덕션(영상 후처리 작업) 때 CG로 피가 튀는 것을 추가합니다.

보통 소품과 CG를 같이 쓰지만, 때로는 완전히 CG만 쓰일 때도 있습니다.

 

샌더스와 소품팀은 촬영장에서 피가 튀기는 장면을 촬영할 때, 나중에 특수효과팀이 자연스럽게 합성할 수 있도록 각별히 주의합니다.

 

샌더스는 “VFX 담당자는 소품팀이 사용한 혈액량에 따라 얼마나 많은 피를 합성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그래서 우린 때때로 피를 너무 많이 뿌리지 않습니다. 아니 정확히 말해서 피를 뿌리지 않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많은 피를 뿌리면 그들이 편집 때 매치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VFXVisual Effects로 시각적인 특수효과를 말합니다. 여러분이 흔히 말하는 CG가 이것에 해당됩니다.


드라마에서 무기를 피로 얼룩지게 할 때, 제작진은 무기로 사용되는 소품의 품질을 좋게 유지하기 위해 소품용 혈액 대신에 알코올 기반의 페인트를 사용합니다.

만약 한 장면 이상 피를 무기에 묻혀야만 한다면, 제작진은 보통 플라스틱이나 고무로 된 무기 소품에 페인트를 칠합니다.

 

이렇게 하면 알코올 성분의 페인트 혈액이 쉽게 씻기기 때문에 기존 소품에 영구적인 얼룩이 지는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혈액을 계속해서 무기 소품에 다시 묻힌다면 결국엔 손상이 되는데, 그러면 결국 한 장면을 촬영하는 데 며칠이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알코올 페인트를 활용한 방법은 매우 유용합니다.

 

샌더스는 우리는 모든 장면에 피로 얼룩진 무기를 묘사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알코올로 된 페인트를 여러 개 가지고 있습니다. 가령 특정 무기가 앞으로 10개 장면 동안 피투성이가 될 예정이라고 하면, 10개 장면이 8일 이상 걸릴지도 모르는 변수가 생깁니다. 그런데 우린 많은 수의 요령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워킹데드의 각각의 팀들은 항상 머리를 맞대고 드라마의 가장 고어적인 순간을 조율합니다.

수많은 제작진들은 고어적인 장면을 조정하기 위해 협업합니다.

 

샌더스는 소품팀이 디지털팀과 현장팀, 총괄 프로듀서 그렉 니코테로, 촬영팀, 그리고 에피소드 감독들이 이 순간에 협업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그것에 매우 익숙합니다. 우리 모두는 누구에게 상의해야 할지,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지 알고 있습니다.”


샌더스와 소품팀은 피가 낭자한 작업을 좋아합니다. 그것은 매일 할로윈 데이 같다고 말합니다.

매우 고어하고, 피범벅이고, 지저분한데도 불구하고 그들은 피로 물들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샌더스는 정말 재미있어요. 그냥 피를 뿌릴 뿐입니다. 혈액은 전부 가짜입니다. 이것은 현실 세계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것의 우리만의 버전을 만들죠. 여러분이 절대 하지 않을 일들을 우린 모든 과정에 참여하고 있기에 즐겁습니다. 매일 할로윈 데이 같아요.” 말하며 인터뷰를 마쳤습니다.


제작 및 번역 및 개편 : Shouting

출처 : AMC, 인사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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