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나이 구리라가 말하는 <워킹데드: 더 원스 후 리브>의 주연, 작가, 제작자에 대한 후기]

2024. 4. 3. 04:41워킹데드/워킹데드 스핀오프 리뷰

반응형

주연 겸 작가 겸 제작자를 맡은 다나이 구리라는 <워킹데드: 더 원스 후 리브>를 마무리하는 것에 대해 설명합니다.


<워킹데드: 더 원스 후 리브>는 팬들이 원했던 방식으로, 주인공들의 죽음 없이 그라임스 가족이 다시 뭉치는 것으로 끝났습니다.

 

<The Walking Dead: The Ones Who Live>가 바로 어제 6화를 방영하며 시즌을 마쳤습니다. 릭 그라임스와 미숀 그라임스는 서로를 되찾았고, 그들의 사연을 마무리 짓고, 쥬디스 그라임스와 릭 그라임스 주니어가 있는 알렉산드리아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라임스 가문이 한 곳에서 뭉쳤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살아남은 사람들입니다."라는 가훈에 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집으로 향하기 전에, 릭과 미숀은 비밀 임무를 가지고 캐스캐디아 전진 작전 기지로 잠시 돌아왔는데, 릭은 시민 공화국 군대의 빌 장군으로부터 에셜론 브리핑을 받았고, 그 사이에 미숀은 제이디스 준위가 남긴 알렉산드리아에 대한 서류를 조각냈습니다. 그리고 릭과 미숀은 CRM이 무엇을 계획하고 있는지 알아낸 후에, 장교들을 포함한 CRM의 정예병인 프런트라이너 군단을 전멸시켰고, 시민 공화국에 정보를 넘긴 후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한편 CRM은 이제 다른 지역들을 공격하는 것이 아닌 많은 커뮤니티들과 생존자들을 돕는 것으로 그들의 존재 이유를 바꾸었습니다.

 


다나이 구리라曰 "팬분들에게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이번 시리즈의 작가 겸 총괄 프로듀서 겸 미숀 그라임스의 배우로 맹활약한 다나이 구리라(Danai Gurira)는 그 여정을 분석하기 위해 인터뷰를 했습니다.

 

"저는 이것이 진행된 방법이 매우 좋아요. 시청자분들과 팬분들의 반응에 대해 대단히 감사드려요. 저는 여러분들이 그 이야기를 받아들이고 정말로 즐거운 시간을 보낸 것처럼 보이는 게 정말 특별하게 느껴져요. 그래서 많은 감사함이 있어요."

 

릭 그라임스가 9번째 시즌에 워킹데드를 떠났고, 미숀 그라임스가 10번째 시즌에 그 뒤를 이으며 떠나면서, 팬들이 가장 좋아하는 출연진과 그들의 캐릭터를 다시 보는 것은 몇 년 만이었습니다. 6개의 에피소드가 진행된 후에, 팬들은 그들과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하고 싶었고, 많은 찬사를 보냈습니다. 그럼에도 만약 시즌2가 없다면, 워킹데드 유니버스에서 모든 사람은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것들을 얻은 셈이 됩니다. 이것에 대해 다나이 구리라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 캐릭터들이 그들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곳으로 인도하는 것이 이 작품을 서사적으로 만드는 이유였어요. 그것은 단지 그들에 관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었죠. 그리고 듀오로서 거기에는 매우 독특한 그리고 매우 강력한 무언가가 있다는 사실이 있어요."

 

P.S)

오늘도 고통받는 샤우팅... 다나이 구리라 개명해 주세요. 유진 구리라로,..


다나이 구리라 인터뷰


다나이 구리라曰 "연극이 4화를 쓰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어요."

 

코믹북닷컴(CB): 마지막 에피소드로 가기 전에, 저는 당신과 함께 4번째 에피소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것이 당신에게 얼마나 많은 기쁨을 가져다줬는지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저는 이 드라마가 정말 놀랍다고 생각했고, 몇 개의 시퀀스와 대사는 마치 연극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연극 경력이 <The Walking Dead>를 위한 작품을 쓰는 데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듣고 싶습니다.

 

다나이 구리라(DG):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어요. 저, 앤디, 김플이 시리즈를 구상할 때 그 에피소드(4화 이야기)를 원했는데, 우리는 이렇게 말했어요. "네, 여기는 그들만 있는 2인극이 될 것이고, 우리는 모든 것에 대한 파악을 하고, 그들은 고치 속으로 들어가서 나비들로 나와요." 저는 "그래 그게 내 에피소드야, 그게 내 에피소드고 내가 맞을 거야."라고 말했어요. 작가로서, 저는 두 캐릭터 사이에서만 공을 공중에 띄우는 그런 종류의 다이나믹함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누가 이기고 누가 지는지, 장면에서 장면으로, 순간에서 순간으로, 그리고 그것은 일종의 등장인물들의 여정이에요. 그리고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솔직히 저는 '나는 이 글을 쓰는 다른 사람을 믿지 않아!'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그들이 특정한 말을 하고 특정한 행동을 하는 것을 보고 싶었고, 단지 그것을 원했기 때문이었어요.

 

제가 말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는 것들을 확실하게 말하고 싶었어요. 그러나 마지막에도 저는 저희가 러브 스토리를 정말 풍부하게 유지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었어요. '그는 왜 이렇게 행동했을까?', '왜 그는 모든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을 할 수 없는 걸까?' 그런 감정적 트라우마의 내면에 들어가면,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데, '왜 릭 그라임스는 쉽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고 있을까?' 그래서 실제로 갈등을 일으키는 것을 찾는 여정이지만 릭을 통해 마음을 열어야 했어요. 제 생각에 그는 공황 발작을 겪고 있고, 그다음에 미숀이 다른 장면에서 릭을 데리고 가야 했던 여정은 저 역시 매우 조심스럽게 바늘에 실처럼 꿰고 싶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제 생각에 그것은 확실히 연극이에요. 제 말은 연극을 할 때, 연극을 하는 저는, 작가로서도 확실히 연극을 하는 것 같았어요. 왜냐하면 그런 종류의 바느질은 연극에서 많이 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이었어요.

 


다나이 구리라曰 "프러포즈는 원래 계획된 것이 아닌 촬영하다가 정해진 것이에요."

 

CB: 당신은 정말 멋진 일을 해냈고, 퍼포먼스도 환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정말로 이 시리즈의 중심적인 순간이었고, 그 후 본질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 결혼식을 올리는데, 저는 그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그게 항상 그 프로그램을 위한 계획의 일부였나요? 이 캐릭터들을 함께 다음 단계의 여행으로 이끌어가는 것은 어떤 느낌이었나요?

 

DG: 그렇지 않았어요. 저희는 도중에 그 구혼에 대해 깨달았어요. 저희는 정말로 이전 에피소드 촬영 중에 알아챘고, 그 중간에 휴식기를 가졌어요. 5화에서 릭과 미숀의 여정이 무엇인지에 대한 전개가 있었고, 저희는 그것이 매우 협조적인 것을 알았죠. 저는 확실히 매우 복잡했어요. 앤디도 매우 혼란했고요. 저희는 채닝 포웰(Channing Powell) 작가와 함께 작업을 많이 했어요. 그러나 그것은 공동의 발견이었어요. 이것은 4번째 에피소드 이후의 여정이었어요. 4화 전후 사이에는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알죠? 4화 이후에 그가 지금 그녀에게 몸을 던지고 있는 거죠. 무슨 말인지 알죠? 그 상처를 메우는 의미에서, 그리고 그 상처가 그녀를 얼마나 힘들게 했는지를 말하는 거예요. 그리고 물론 연결하고 싶고, 그가 전에는 해보지 못했던 방식으로 그들의 사랑을 진정으로 봉인하고 싶어요.

 


다나이 구리라曰 "고양이 조형물은 칼과 제이디스 둘 다 관련이 있어요."

 

CB: 시리즈에 참여한 공동의 노력을 말씀하셨는데, 금속 고양이와 함께한 순간이 있었습니다. 저는 순간적으로 "아, 미숀이랑 칼과 관련 있는 건데!"라고 생각했습니다. 수년 전 바로 그것이 미숀과 칼의 유대감을 형성하게 해 준 순간이었는데, 제가 그것이 어디에서 왔는지 그리고 올바르게 알아차린 게 맞나요?

 

DG: 네, 그것은 칼과의 관계가 있었던 때로 돌아가게 해요. 그러나 그것은 또한 제이디스와 있었던 순간으로도 돌아가게 하기도 해요. 처음에 그들은 릭을 글레디에이터 좀비(윈슬로)와 함께 지옥으로 몰아넣었고, 릭이 이기고 지옥 밖으로 나와서 미숀과 껴안았고, 그때 릭은 자신의 손을 창살에 찍힌 채로 있었죠. 그리고 그들은 릭을 혼란스럽게 했어요. 그리고 나서 릭은 제이디스의 고양이 중 한 마리를 데려가죠. 왜냐하면 미숀이 칼과 함께 발견한 그때의 조각품을 잃어버렸기 때문이에요. 제이디스는 고양이 조형물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고, 릭은 미숀이 고양이 조형물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그래서 릭은 제이디스의 조형물을 가져가고, 제 생각에 제이디스는 나중에, 릭이 자신의 고양이를 데려갔다고 불평하는 것 같아요.

 

제이디스와 릭과 미숀 사이는 제이디스의 고양이들에 대한 현재 진행 중인 일이 계속되고 있어요. 그것이 여러분이 알고 있는 제이디스가 그들을 사랑하는 방법이에요. 그래서 거기에 제이디스가 보관해 둔 서류가 있다는 사실은, 네, 시적인 면이 분명히 있지만, 확실히 그게 맞다고 말하는 거예요. 제 생각에 이건 주로 김플이 한 짓과 같아요. 저는 그걸 김플이 했다고 생각해요.

 


다나이 구리라曰 "마지막으로 촬영한 것은 컨테이너 위에 있었을 때였어요."

 

CB: 궁극적으로 온 가족이 다시 모이게 된 것은 정말 아름다운 순간이었습니다. 쥬디스와 RJ가 함께 모이게 된 것이 이번 시리즈의 마지막 촬영한 것인가요, 그게 아니라면 <워킹데드: 더 원스 후 리브>의 마지막 촬영은 뭐였나요?

 

DG: 그걸 마지막으로 찍은 건 아닌 것 같아요. 저희가 마지막으로 찍은 건, 모든 워커에게 벗어난 후 탱크 위에 있었던 장면 같아요. 그리고 단지 저희는 컨테이너 위에 있었을 뿐이에요.

 

CB: 저는 그것이 저희를 다시 시즌1으로, 파일럿 에피소드 엔딩으로 데려갔는데, 특히 탱크 안으로 데려간 것을 좋아합니다.

 

DG: 정확해요. 그거예요, 맞아요. 그래서 그게 마지막으로 저희가 함께 찍은 장면이었어요. 그래서 거기에 많은 사람들이 있었고, 저희는 그들에게 말을 걸고 사랑을 줄 수 있게 되었어요. 그래서 그것은 끝내기 좋은 방법이었죠.

 


다나이 구리라曰 "앤디는 정말 연설을 잘하고 대단해요."

 

CB: 글쎄요, 저는 그것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어떤 느낌이었는지 말입니다. 왜냐하면 워킹데드팀은 주로 애틀랜타에 있었고, 이번에 애틀랜타 바깥으로 나가서 뉴저지에서 낯익은 얼굴을 포함한 새로운 팀원(제작진과 출연진)으로 가득했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그들에게 뭐라고 말했나요? 그리고 여러분은 완결 축하 기념으로 무엇을 했나요?

 

DG: 아, 기억이 안 나네요. 앤디가 말하는 것을 포스팅할 수 있는 작은 비하인드 영상이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이해가 안 되는 것 같은데, 제 생각에 누군가 앤디가 말하고 있는 걸 녹화하고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확실히 그가 허락하는 한, 게시할 것이지만 말이에요. 모든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순간이었고, 많은 사람들은 많은 일을 해왔어요.

 

앤디는 아주 훌륭해요. 저는 가끔 앤디가 아프리카인이라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그는 연설을 너무나도 잘하기 때문이에요. 마치 이런 거예요. "잠시 후, 아프리카인 여러분, 우리는 그렇게 할 것입니다!" 그러면서 모두 모이는 거죠. 보통 그것은 할머니들이 해요. 누군가 일어나서 연설을 할 것이고 앤디는 그것을 아주 잘해요. 정말 놀라워요. 그래서 그는 일어났고 저는 뭐라고 말했지만, 그는 정말로 많은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을 생각하고 감사하다고 했어요. 그리고 물론 그가 파일럿 에피소드부터 겪은 여정에 대해 그는 누구도 할 수 없는 방식으로 가능하게 했어요. 그래서 그는 이 팀원들과 이 사람들, 그리고 그들이 해낸 모든 일들에 정말로 매우 강력한 정신과 에너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어요. 정말 아름다웠죠. 그는 항상, 그것들을 매우 잘해요. 그것은 진심이에요. 그것은 매우 진심 어린 동시에 매우 강력해요. 그래서 매우 가슴 아픈 순간이었어요.

 


다나이 구리라曰 "시청자분들과 팬분들의 호응에 너무나도 감사드려요."

 

CB: 5화 이후, 6화가 끝날 때쯤, 많은 이야기 요소들이 매우 만족스러운 방식으로 마무리된 것 같아서 놀랐습니다. 그래서 총괄 프로듀서로서, 이제 세상에 나왔으니, 그 스토리 라인을 전부 개발한 경험은 어땠나요? 그리고, 항상 이 모든 것들을 마무리하고 하나로 만드는 것과 시즌2에 대한 계획이 있나요?

 

DG: 제가 대답하지 않을 거란 걸 알잖아요! 그러나, 네, 확실히, 저는 이 일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에 대해 기분이 좋아요. 시청자분들과 팬분들의 호응에 너무 감사해요. 사람들이 이야기를 받아들이고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낸 것 같은 느낌이 정말로 특별하다고 느껴요. 그래서 많은 감사함이 있고, 그것이 바로 저희가 있는 곳이에요.

 


다나이 구리라曰 "저희는 시청자분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 노력했어요."

 

CB: 팬들의 반응은 엄청났습니다. 당신은 정말 많은 시청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것이 뭐라고 생각하나요?"

 

DG: 제 말은, 6화 방송이 끝나면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아요.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지만, 지금 이런 관점에서 보면 저희가 정말로 하고 싶었던 2가지 일, 즉 클리프 행어를 만들고 싶었다고 생각해요. 만족스럽기 때문에 잘못 안내하고 싶었어요. 무슨 말인지 아시겠나요? 그래서 모든 사람들이 그를 찾을 거라고 생각했다는 사실, 즉 미숀은 시리즈 후반에만 그를 찾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파일럿 에피소드의 마지막에서 드러났듯 미숀은 릭을 발견했어요... 바로 그런 것들 말이에요. 저희는 확실히 시청자분들보다 앞서고 싶었고 시청자분들을 알고 있었죠. 저희는 오늘날 TV 시청자들이 정말 똑똑하고, 정말 날카롭다는 것을 알고 있었어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하지?'라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저희는 분명히 시청자분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 매우 진지하게 그 책임을 저희 자신에게 맡겼어요. 그리고 동시에 저희는 정말로 그 전제를 달성해야 했어요. 이것은 서사적인 사랑 이야기이고, 이것은 이 연인이 다른 대부분의 연인과는 매우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것이 어떤 결과를 낳을까?' 생각했어요. 이것이 그들에게만 좋은 것일까요?

 

따라서 이 캐릭터들이 그들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곳에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것을 서사적으로 만드는 것이죠. 단지 그들에 관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을 말하는 거예요. 그리고 듀오로서 매우 특이하고 매우 강력한 것이 있다는 사실이 있어요. 그리고 또한, 예, 항상 초점은 다른 캐릭터들이 아무리 긴 스토리 아크를 갖고 있더라도 만족스러운 아크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에요. 그리고 워킹데드는 항상 캐릭터들을 불러들이고 강력한 아크를 갖도록 해주죠. 냇의 스토리 아크나 빌의 스토리 아크처럼 짧지만, 캐릭터들이 그들 자신이 있고 그들 자신에 대해 강한 매력을 가지고 여전히 특정 역할에서 빛나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는 거예요. 그래서 그들은 분명히 세입자들이었고, 저희에게 매우 중요한 세입자들 중 일부였어요.

 


다나이 구리라曰 "릭과 미숀은 가정의 균형뿐만 아니라 책임의 균형도 찾아야 해요."

 

CB: 그래서 유산을 남긴 인물들에 대해 말하자면, 가정하자면, 만약 마지막 모습이 릭과 미숀이 가족과 함께 있는 것이라면 그들은 여기서 뭐를 하고 있고, 앞으로 여기서 무슨 일이 일어난다고 생각하시나요?

 

DG: 글쎄요, 저는 그들이 가정의 균형뿐만 아니라, 자신들보다 더 크게 생각해서 책임의 균형도 찾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해요. 제 생각에 그들은 CRM과 협력했던 도시와 지금 가지고 있는 연결조차도 동맹이고, 그들이 지금까지 책임지고 있는 연결이라고 생각해요. 솔직히 말해서, 그들이 군대를 파괴했어요. 그 사람들은 좋은 일을 하는 좋은 사람들이에요. 그래서 저는 그들이 권력으로 나쁜 짓을 저지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그들 자신을 넘어 가족을 넘어 그 반대를 알아내는 것이 그들의 책임이라고 생각해요. 그것이 그들이 누구인지를 알기 때문이에요.

 


다나이 구리라曰 "미숀과 오코예는 매력이 달라요."

 

CB: 저는 당신이 미숀이 되었을 때 당신을 알게 되었고, 당신의 경력을 따라왔고, 물론 마블로도 뛰어드는 것을 보았습니다. 당신의 공동 여정은 훌륭했고, <Eyes of Wakanda>가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오코예 캐릭터의 새로운 면을 탐험할 수 있는 시리즈인지, 그리고 언제 오코예를 다시 연기할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DG: 제 말은, 아무 말도 할 수 없지만, 그럼 그만해 줘 제가 할 수 있는 말은, 네, 제 생각에 오코예는, 저는 오코예를 사랑하는 것 같아요. 미숀과 비교했을 때 그녀는 정말 흥미로운 점이 있다고 생각해요. 제가 미숀에게서 더 나은 여성이 되는 것에 대해 메모를 한 적이 있는 반면, 오코예는 '그녀는 아주 좋은 여성이야.'라고 생각하지만, 뭔가 다른 게 있어요. 그녀는 아직 배워야 해요. 무슨 말인지 아시죠? 그녀가 스스로 무언가를 해결해야 한다는 거예요.

 


다나이 구리라曰 "미숀과 오코예의 만남은 잘 어울릴 것 같아요."

 

CB: 미숀과 오코예의 만남은 어떤 모습일 것 같나요? 그들이 잘 어울릴까요?

 

DG: 그럴 것 같아요. 게임은 게임을 인식해요. 잘 어울릴 것 같아요.

 

P.S)

매번 느끼지만, 다나이 구리라는 너무나도 생각이 독특합니다. 그리고 인터뷰에 정말 쓸데없는 말도 많고, 갑자기 주제가 바뀌어서 힘듭니다.

 

다나이 "유진" 구리라 수고했어요.


출처 : AMC, 코믹북닷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