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킹데드 시즌10 1화. <여러분이 놓쳤을지도 모르는 12가지>

2020. 4. 13. 18:30워킹데드/워킹데드 시즌10 리뷰

반응형

[워킹데드 시즌10 1화 - “Lines We Cross”]

워킹데드 시즌10 프리미어(1)에서 니건을 보고 있는 소년은 원작 코믹스의 캐릭터와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 워킹데드 시즌10 1"Line We Cross"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 ‘더 워킹데드는 우주에서 인공위성이 추락해 숲에 불이 번지면서 거대한 불길과 함께 10번째 시즌을 시작했습니다.

 

- 여러분은 화재에 대한 것과 데릴-캐롤 혹은 데릴-코니의 결합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서 에피소드의 세부적인 부분을 놓쳤을지도 모릅니다.

 

- 캐롤이 원작 코믹스의 미숀 이야기 중 하나를 이어받는 것에서부터 새로운 오프닝 크레딧에 추가된 많은 새로운 사항까지 여러분이 놓쳤을지도 모르는 것들을 위해 계속해서 읽어주세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매기에 대한 미묘한 언급이 두 번 정도 있었습니다.

로렌 코핸이 연기했던 매기는 시즌9 5화에 갑자기 드라마에서 하차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번 에피소드를 보면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면 이런 것들을 놓쳤을지도 모릅니다. 로렌 코핸이 연기하는 매기 그린(매기 리)’은 앤드류 링컨(릭 그라임스 역)이 드라마를 떠났던 에피소드 이후에 자취를 감췄습니다. 그녀는 조지와 합류하기 위해 떠났습니다.

 

시즌10 1화에서 캐롤은 오션사이드 커뮤니티가 매기로부터 편지를 받고 있다고 언급합니다. 조금 뒤 데릴은 매기가 조지와 함께 하고 있어.”라는 말을 합니다.


이번 에피소드에는 영화 “죠스”에 대한 두 가지 언급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에피소드가 메인 오프닝 크레딧으로 들어가기 직전에 상어 이빨 몇 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RJ(릭 주니어)가 에피소드 초반에 양동이를 쏟아내자 화면이 클로즈업 됩니다. 총괄 프로듀서 그렉 니코테로는 죠스의 이빨이 몇 개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영화 죠스의 대표적인 시그니처 장면에 나온 노란색 통이 배 위에 묶여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참고로 노란 통은 영화 죠스에서 상어를 죽이기 위해 부력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장면에서 압권은 위스퍼러 가면도 같이 있었다는 겁니다.


오프닝 크레딧에는 새로 추가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네 개의 철제 유리 창문의 그림이 눈에 띄었나요?

 

시즌9 오프닝 크레딧에서 나무에 걸려 있는 판이, 시즌10 오프닝 크레딧에선 철제 유리 창문 4개로 바뀌었습니다. 그것들은 4개의 살아남은 커뮤니티 대표하는 상징입니다.

 

첫 번째 것에 풍차가 보이는데, 풍차는 알렉산드리아에 대표하는 것으로 현재 알렉산드리아에 서있습니다. 그리고 릭의 도끼가 풍차 그림에서 상단 쪽에 배치되어 있는데, 이것은 지난 시즌에 헬리콥터에 실려간 릭 그라임스를 기리기 위한 것입니다.

 

두 번째 것에 물고기가 보이는데, 물고기는 오션사이드를 대표하는 것으로 그들의 주요 식량원이며 그들은 낚시를 합니다. 세 번째 것에 옥수수와 타워가 보이는데, 힐탑은 옥수수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들판이 있고 타워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것에 이지키엘의 애완 호랑이 쉬바가 보입니다. 왕국은 더 이상 표면적으로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왕국은 지난 시즌에 살아남은 커뮤니티를 위한 미숀의 헌장에 서명했던 커뮤니티들 중 하나입니다.


쥬디스의 작은 검은 이제 그녀의 어머니의 것과 함께 오프닝에 등장합니다.

카타나들은 글렌의 시계와 칼의 총 사이에 있습니다.

 

십자형으로 X자를 만들고 있는데, 이것은 워킹데드의 시즌10을 위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X는 고대 로마 글자로 10을 뜻하기도 하며, AMC는 트위터에서 워킹데드 시즌10을 워킹데드X으로 언급했습니다.


"Final Warning"이라고 쓰여있던 외벽의 문장은 이제 위스퍼러들을 암시합니다.

“Silence the Whispers"는 예고편에서 나왔습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외벽에는 “Silence the Whispers"라고 쓰여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 문장은 커뮤니티가 시즌9에 타라, 이니드 외의 여러 사람들을 살해한 위스퍼러와 함께 같은 지역에 공존하는 것에 분노를 표출하는 것으로, 원작 코믹스에서 똑같이 등장하는 대사입니다.

 

이 문장은 또한 오프닝 크레딧이 끝날 무렵 풍차에도 쓰여 있습니다.


애론은 미숀에게 그들이 좋은 사람들이냐 물었고 그것은 여러분을 2017년에 있었던 시즌들을 상기시킵니다.

애론은 이번 시즌에 어둡고 피투성이인 때가 많습니다.

 

난 그것에 대해 많이 생각해.”라고 애론은 말합니다. “우린 다른 집단에게 악당이고 그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존재야. 너무 위험해서 우릴 죽이겠다고 협박하는데 가끔 궁금해지기도 해. 난 위스퍼러에 대해서만 말하는 것이 아니야.”라고 덧붙였습니다.

 

워킹데드 시즌8 , 릭의 일행들이 구원자들을 죽이고 있을 때, 모랄레스를 연기한 후안 가브리엘 파레자는 좀비 아포칼립스에서 릭의 집단이 선한 사람들이었는지 아닌지에 대해서 의문이라고 말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파레자는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생각해보면 릭도 꽤 끔찍한 짓을 하고 있습니다. 릭은 모랄레스를 우연히 마주치기 전에, 아이 아버지를 잔인하게 죽입니다. 그 사람은 모든 점에서 그리고 모든 목적에서 자신의 딸을 보호하기 위해 싸운 겁니다.”

 

당시 타라나 모건 같은 등장인물들은 다른 사람들과 니건이 자기네 사람들을 죽인 것에 대한 복수로, 모든 구원자들을 잔인하게 죽이는 것이 옳은 일인지 아닌지에 대해 갈등을 빚었습니다.

 

여러분이 워킹데드의 세계에서 몇 년 동안 배운 것처럼 도덕성은 그렇게 명확하지 않습니다. 어두운 면이 많습니다. 흑백이 아닙니다. 라고 파레자는 말했습니다.

 

때로는 좋은 일을 한다는 이름으로, 아마도 많은 영웅(주인공)들이 매우 의심스럽고 사악한 일들을 하고, 그렇게 위대하지 않은 일들을 하고 있을 겁니다.”

 

에피소드 후반에 미숀은 본인들이 나쁜 사람들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우리는 좋은 사람들이고 나는 릭과 칼이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에릭과 지저스도 어떤지 역시 알고 있었어. 힘든 상황에서도 우리는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선택해야만 해.”라고 미숀이 애론에게 말합니다.

 

그것에 의문을 품기 시작하는 순간, 우리는 그것을 놓치게 돼. 그렇기 때문에 질문에 대한 답이 바뀌기 시작하고 그것은 어떤 피부 가면보다 더 무서워지는 거야.”라고 위스퍼러를 지칭하며 미숀이 말합니다.

 

비록 미숀의 말은 자신이 있는 것처럼 들리지만, 애론과 사람들이 좋은 사람인지 아닌지에 대한 이 대화는 시즌이 진행됨에 따라 계속해서 생각해보게 될 중요한 대화입니다.


쥬디스는 RJ에게 릭 그라임스의 마지막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장면을 다시 보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비록 쥬디스가 릭이라고 이름을 지칭하지는 않지만, 이것은 명백하게 릭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쥬디스는 릭을 “The Brave Man(용감한 남자)”이라고 부릅니다.

 

이번 시즌 후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암시하는 이 대화에서 몇 가지 깨달음이 있습니다.

 

먼저 쥬디스는 릭이 죽어서 천국에 갔다고 믿는다는 것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청자들은 릭이 어디선가 살아있다는 것을 알지만, 등장인물들은 지금 릭을 찾는 것을 끝냈습니다. 다음으로 RJ는 친구들을 구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죽은 용감한 사람이 실제로 본인의 아버지 릭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는 것이 분명합니다. RJ는 그들이 서로 다른 두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번 에피소드는 시즌 후반에 다나이 구리라(미숀 역)의 하차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시작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겁니다.

 

미숀은 RJ와 쥬디스에게 내가 너와 쥬디스를 위해 무슨 일이든 하듯, 너희를 위해 무슨 일이든 할 정도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어.”라고 말합니다.

 

RJ는 미숀에게 아빠는요?”라고 말하는데, 미숀은 그렇다고 말합니다.

 

만약 미숀이 시즌 막바지에 릭이 살아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그것이 릭을 찾기 위해 드라마를 떠나는 계기가 될지도 모릅니다.


로지타의 아기 이름, 코코는 배우 본인의 가족으로부터 영감을 받았습니다.

유진까지 포함한다면 코코에게는 네 명의 부모가 있습니다.

 

쇼러너 안젤라 강은 시즌10 토킹데드 스페셜에서, 크리스티안 세라토스가 아기의 이름을 짓는 것을 도왔다고 밝혔습니다. 코코는 소코로의 줄임말로, 세라토스의 집안에서 몇 세대의 걸쳐 존재해 온 이름이라고 합니다.


니건은 시즌8 때 칼이 상상 속의 미래에서 본 것처럼 토마토를 따고 있습니다.

토마토는 희망과 미래를 위한 상징이었습니다.

 

니건은 마침내 감방 밖으로 나가 농사를 짓고 쓰레기를 치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즌8 때 알렉산드리아의 미래에 대한 칼의 상상에서, 니건은 토마토 따며 정원을 가꾸고 있습니다.

 

토마토는 칼이 커뮤니티를 위해 염두해 둔 미래의 재건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시즌9 3화에 릭은 잘 익은 토마토를 가져다가 자신의 아들의 무덤 근처에 두고 갔는데, 이것은 매우 상징적이었습니다.


니건을 지켜보는 캐릭터는 원작 코믹스 팬들이면 주목할 만한 브랜든입니다.

니건 뒤에 있는 사람은 브랜든이라는 캐릭터입니다.

 

드라마와 원작 코믹스에서 타미 로즈는 알파와 위스퍼러에게 납치되어 살해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원작에서 타미 로즈에게 브랜든이라는 아들이 있다는 겁니다.

 

원작에서 브랜든은 약자를 괴롭히는 사람으로, 어느 순간 칼과 싸움이 일어나기도 하는 인물입니다. 타미 로즈가 죽은 후, 그의 아버지는 릭 그라임스에게 살해되었고, 브랜든은 릭을 향한 복수를 결심합니다.

 

부모의 죽음에 화가 난 브랜든은 위스퍼러에게 릭을 죽이게 하기 위해, 니건이 자신을 도와줄 거라는 생각에 니건을 감옥에서 나오게 합니다. 그러나 니건은 곧 브랜든을 배신하면서 죽입니다.

 

드라마에서 브랜든을 새로 다시 만든 것 같은데, 그는 알렉산드리아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 단순히 니건을 감시하도록 맡겨졌습니다. 릭이 없으면 브랜든이 복수를 할 사람이 없습니다. 게다가 드라마에서 브랜든은 타미 로즈의 아들도 아니기도 합니다만, 어떻게든 엮을 것 같습니다.


원작 코믹스의 캐릭터인 단테도 소개되지만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단테는 드라마에서 간단히 소개됩니다.

 

원작 코믹스에서 단테는 눈치가 빠르고 워커들로부터 커뮤니티를 지키기 위해 땅을 순찰하는 인물입니다. 그는 결국에 매기와 이어지는데, 매기는 현재 나오지 않습니다. 드라마에서는 그를 시디크와 함께 일하는 의사라고 소개합니다.


캐롤은 원작 코믹스 속 미숀의 스토리라인을 따라갑니다.

미숀의 모습은 원작 139화에서 해적처럼 보입니다.

 

드라마에서 캐롤은 바다에서 여행을 마치고 돌아옵니다. 원작 코믹스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출항하는 사람은 미숀입니다.


제작 : Shouting

출처 : AMC, 인사이더, 이미지 코믹스, 스카이 바운드

 

 

마치며...

시즌10 1~ 3화 후기는 당시에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이라 따로 정리하여 갖고 있는 게 없었습니다. 당시에 제가 너무 바빴기도 해서 카페에서는 쿨가이님이 맡아주셔고, 저는 따로 정리해둔 것이 없었습니다. 그냥 쿨가이님과 대화를 한 것이 전부였고 쿨가이님이 카페에 간단히 올려주신 것이 전부였습니다. 처음부터 쓰면서 못본 것처럼 글을 쓰려니 애먹었습니다.

 

사실 내용도 별로 없어서 만들지 않으려고 했지만, 그동안 메일과 댓글로 많은 분들의 요청이 있었고 실친들의 요청으로 급하게 만들었습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유익했으면 좋겠습니다.

 

후기를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시에 쿨가이님과 대화를 나눴었는데, 인공위성 속 국기와 단테의 눈동자 돌아가는 것 때문에 원작과 달리 단테가 매우 나쁜 인물이고 스파이일 것이라고 대화를 나눴는데 이게 그대로 적중했었네요. 매번 이럴 때마다 소름돋고 희열을 느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