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차 후기] 워킹데드 시즌10 13화. <여러분이 질문할 11가지>

2020. 3. 24. 18:07워킹데드/워킹데드 시즌10 리뷰

반응형

[워킹데드 시즌10 13화 “What We Become”]

팬들은 이번 워킹데드 에피소드에서 미숀에게 작별 인사를 했습니다.

 

- 워킹데드 시즌10 13“What We Become."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 이번 에피소드는 시즌3부터 AMC의 좀비 드라마 워킹데드에 출연했던 미숀(다나이 구리라)의 마지막 에피소드입니다.

 

- 오리지널 시리즈는 미숀의 이야기를 완전히 매듭짓는 대신 릭 그라임스(앤드류 링컨)를 찾기 위해 출발하면서 그녀의 이야기를 열린 결말로 두었고, 팬들의 궁금증을 유발했습니다.

 

- 미숀은 어디 가는 걸까요? 릭은 어디에 있을까요? 엄마가 떠났으니 누가 쥬디스와 RJ를 돌봐줄까요? 이번 후기는 여러분이 질문할지 모르는 것들에 대한 쇼러너 안젤라 강으로부터의 몇 가지 대답과 함께 질문을 정리합니다.

 

그럼 계속해서 읽어주세요. 시작합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미숀은 어디에 있는 걸까요?

미숀은 버지니아에서 메릴랜드로 여행하였습니다.

 

미숀은 외딴 섬에서 릭의 부츠를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에 있었을까요?

 

만약 여러분이 시즌10을 복습하였다면, 8화에서 버질이 여러분에게 본인이 블러드워스 섬에 위치한 해군기지에 있는 요새화 된 커뮤니티의 일원이었다는 것을 빠르고 간략하게 말하는 걸 들으셨을 겁니다.

 

메릴랜드의 체서피크 만의 진짜 위치입니다. 지도를 보면 이 섬은 버지니아에 위치한 알렉산드리아에서 남동쪽으로 약 69마일(111km) 떨어져 있습니다.


미숀은 어디로 가나요?

릭을 찾아 떠난 건 확실합니다.

 

이것이 가장 명백한 질문인데, 미숀은 쥬디스에게 북쪽으로 간다고 막연하게 말합니다. 얼마나 먼 북쪽일까요?

 

미숀이 바스락거리며 보는 서류들을 다시 한 번 보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미숀은 두 개의 위치가 있는 페이지에서 멈추는데, 하나는 버지니아에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어딜까요? 뉴저지입니다.

 

버지니아에 위치한 호프웰이라는 첫 번째 장소는 명확한 이스터 에그일지도 모릅니다. 여기는 워킹데드의 세 번째 시리즈 “The Walking Dead : World Beyond"가 촬영된 곳입니다. 처음에는 미숀이 여기로 향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이 곳은 버지니아에 있는 알렉산드리아에서 남쪽으로 차로 2시간 너머의 거리입니다.

 

한편 뉴저지 지역은 조선소를 언급하고 있는데, 미숀이 북쪽으로 간다고 하니까 아마도 그쪽으로 갈 것 같습니다. 미숀이 어느 조선소로 향할지 짐작해야 한다면, 그곳에는 큰 조선소가 두 개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조선소는 뉴어크 리버티 국제공항 인근 저지 중심부에 있는 포트 뉴어크-엘리자베스 해양 터미널입니다. 또 다른 유명한 조선소는 펜실베이니아 필라델피아 국경 바로 건너 뉴저지 캠든에 있습니다.

 

왜 그 세부사항들이 중요할까요? 릭 그라임스 영화 티저를 보셨다면, 30초 동안 보여진 도시의 실루엣이 필라델피아 스카이라인을 닮았다고 떠올렸을 겁니다.


릭은 정확히 어디에 있고 누구와 함께 있나요?

릭 그라임스는 몇 년 전에 헬리콥터로 날아갔습니다.

 

가장 최고의 힌트는 북쪽 어딘가에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그것은 무엇을 뜻할까요?

 

여러분이 마지막으로 릭을 보았을 때, 릭과 제이디스()는 특유의 심벌을 가진 헬리콥터를 타고 날아가 버렸습니다. 201910월 뉴욕 코믹콘에서 워킹데드의 최고 컨텐츠 담당관 스캇 김플은 이 심벌에 있는 세 개가 연결된 문양은 서로 연결된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아직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릭이 그들과 함께 있거나 그들의 의지에 의해서 잡혀있을 가능성은 훨씬 더 많습니다. 조만간 릭과 CRM의 연결고리에 대한 정보가 드러날 겁니다.

 

워킹데드의 애프터 쇼 토킹데드에서 공개된 워킹데드 : 월드 비욘드 스닉픽을 보면 "Civic Republic Military."가 언급되는데, 이것이 CRM의 본 뜻(약자)으로 보입니다.


릭은 왜 부츠를 두고 떠났을까요?

릭이 본인의 트레이드마크 중 하나인 카우보이 부츠를 신지 않은 것을 상상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의 모습이 보였을 때, 그것들은 여전히 릭의 발에 있었습니다. 릭이 본인의 상징적인 카우보이 부츠를 버리는 것은 이상한 선택처럼 느껴집니다.

 

더 튼튼한 전투화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벗었을까요? 만약 CRM의 멤버들이 군국주의적인 복장 규정을 가지고 있다면, 아마도 그랬을 겁니다.

 

비록 릭이 본인의 낡은 부츠를 보관하고 싶어 한다고 해도, 그것들은 최상의 상태가 아니었습니다. 10여 년이 지난 지금, 하나는 구멍이 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좀비 아포칼립스에서는 좋은 신발을 신어야만 합니다.

 

쇼러너인 안젤라 강은 이메일을 통한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미숀이 릭의 부츠를 찾은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말했습니다.

 

안젤라강은 부츠는 릭의 의상 중 상징적인 부분이며, 다리 폭발 당시 그가 신고 있었습니다. 미숀은 바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워킹데드의 최고 컨텐츠 담당관 스캇 김플은 토킹데드에서 릭이 아무 이유 없이 부츠를 그냥 놔두지 않았을 것(그러니 더 지켜봐라.)이라고 말했습니다.


누가 휴대전화에 미숀과 쥬디스 그림을 그렸나요?

미숀은 오래된 아이폰에 그려진 그림을 발견합니다.

 

미숀은 화면에 릭의 이름과 함께 미숀과 쥬디스 그림이 그려진 휴대전화를 발견합니다.

 

만약 제이디스()가 여전히 릭과 함께 있었다면, 틀림없이 그녀가 그린 겁니다. 기억하신다면, 이전에 제이디스는 커뮤니티에서 여러 사람들의 그림을 그리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글렌, 허셸, 베스 등을 그렸습니다.


왜 쥬디스의 그림이 과거의 모습이 아닌 현재의 모습과 가까울까요?

왜 그 휴대전화에 그려진 쥬디스가 과거의 모습보다 현재의 모습에 더 가깝게 묘사 됐을까요?

 

그 그림은 릭이 기억하는 아장아장 걷는 쥬디스의 모습이 아니라 현재 쥬디스의 모습으로 보입니다.

 

아무도 모르게 쥬디스를 지켜보는 방법이 있었을까요? 그리고 만약 그렇다면, 그는 RJ를 알고 있을까요? 알고 있었다면 RJ도 포함하여 그렸을 겁니다.

 

옥의 티일 수 있고, 상상하여 그린 것일 수도 있습니다.


릭의 이름 밑에 새겨진 글씨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릭의 이름 밑에 약간의 일본어가 쓰여있습니다.

 

쇼러너 안젤라 강은 이것이 매우 감성적인 말이라고 하며, 워킹데드 세계관의 최고 컨텐츠 담당관 스캇 김플은 그것이 의도된 번역임을 확인하며 좀 더 오래 사실임 (무슨 일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라.”라는 뜻이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릭이 미숀을 떠나게 하는 적절한 메시지인 것 같습니다.


에피소드 마지막에 미숀이 보는 그 큰 그룹은 어디일까요?

미숀은 거대한 그룹이 함께 여행하는 것을 봅니다.

 

미숀은 에피소드가 끝날 때 필사적으로 애쓰며 그룹을 뒤따르는 두 사람을 우연히 만납니다. 미숀은 그들을 돕겠다고 말하고 나서 같은 방향으로 떠도는 조직적으로 대열을 갖춘 카라반을 보게 됩니다.

 

그들은 누구이며 어디로 가는 걸까요?

 

안젤라 강은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워킹데드 유니버스의 최고 컨텐츠 담당관인 스캇 김플과 함께, 워킹데드 세계관을 설정하기 위해 에피소드의 마지막 부분에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조율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마도 그것은 워킹데드의 두 번째 스핀오프 드라마 월드 비욘드또는 릭 그라임스 영화에서 나올 겁니다.

 

전체적인 장면이 매우 서부적이고 골드러쉬를 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그것이 포인트일 수도 있습니다.

 

안젤라 강은 최근 할리우드 리포트와의 인터뷰에서 약간의 리얼한 서부 영화스릴러 요소를 갖춘 시즌11 줄거리를 구상했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아마 여러 시리즈에 걸쳐서 풀어질 겁니다.


좋아요. 그러면 누가 쥬디스와 RJ를 돌보나요?

미숀은 아이들을 두고 왔고 커뮤니티가 이해해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데릴이 릭의 아이들을 돌볼 가능성이 가장 높은 후보입니다. 데릴은 결국 릭의 형제로 여겨졌고, 미숀과 극도로 친했습니다.

 

진지하게 말해서, 그라임스 가의 아이들을 기르는 것은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공동 양육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미숀과 대화하는 동안 쥬디스는 데릴 삼촌의 말을 듣는 것을 알고 있으며, 로지타와 그녀의 딸 코코에 대해 언급합니다. 물론, 시즌9에서 눈폭풍 속에서 쥬디스를 구하기 위해 목숨을 건 니건도 있습니다.

 

쥬디스는 항상 커뮤니티에서 희망이었고, 여러분은 알렉산드리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그라임스 가의 아이들을 계속 돌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특히 릭이 살아있을 가능성에 대해 그들이 알고 있다면 말입니다.


버질은 이 거대한 스토리에 적합할까요? 혹시?

워킹데드에서 앞으로 버질을 더 볼 수 없을 겁니다. 그런 계획은 없어요.

 

솔직히 미숀을 감금한 것은 좀 지루했어요. 여러분은 시즌9에서 미숀이 오랜 친구 조슬린 얘기도 역시 지루했을 겁니다.

 

버질이 워킹데드에 지속적으로 출연하는 것은 아닐 것 같습니다만, 미숀이 릭의 부츠를 발견하고 그녀 자신의 모험을 떠나는 자극제가 된 것은 확실합니다. 그가 다시 나타나는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A" vs "B"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몇 년이 지난 지금도 저희는 이 미스터리를 알아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워킹데드에서 잠시 동안 제이디스()는 사람들을 "A""B"로 표현하여, 헬리콥터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을 납치해서 넘기고 있었습니다.

 

쇼러너 안젤라 강은 “AB는 다른 종류의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릭과 가브리엘과 니건이 좀비에게 물릴 뻔한 것도 보았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럼 A는 워커 바이러스에 대한 잠재적인 치료법으로 검사받고 치료받는 사람들을 의미하는 걸까요? 어쩌면 그렇다는 겁니다.

 

안젤라 강은 이것은 영화의 가장 재미있는 신화 중 하나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AMC가 얼마 전에 이것에 대해 공개한 것이 있습니다. AMC"How to Name Walker Herds and More Easter Eggs"에 의하면, 이 그룹이 포로들에게 사용하는 명칭인 AB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A는 리더십이 있고 싸울 능력이 있는 강한 사람, B는 싸울 능력이 없는 사람.

이래서 제이디스는 거래를 할 때 릭을 B라고 했던 겁니다. 당장은 싸울 능력이 없었으니까요.

 

자세한 답을 얻으려면 좀 더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유니버셜 픽처스는 AMC와 함께 릭 그라임스 영화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제작 : Shouting

출처 : AMC, 인사이더

 

 

마치며...

역대 최고로 의욕이 없네요. 그냥 쉬고 싶고 그만두고 싶습니다. 그런데 성격상 그러지도 못하고 있고, 쉬면 그동안 달려온 것이 수포로 돌아갈까 봐 아무 것도 못하고 있네요. 행복은 자꾸 멀어지고 간절한 상상은 기적을 만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힘들어요. 뭐 이러다가 좋아질 거라고 믿고 하는 중이지만 이젠 무섭기도 하네요.

 

후기를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