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킹데드 시즌10 17화. <여러분이 놓쳤을지도 모르는 12가지>

2021. 3. 1. 16:18워킹데드/워킹데드 시즌10 리뷰

반응형

[워킹데드 시즌10 17화 “Home Sweet Home"]

이번 워킹데드 에피소드의 초점은 매기의 과거, 현재, 미래에 관한 것입니다.

 

- 워킹데드 시즌10 17“Home Sweet Home"에 대한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 드디어 제작진은 과거 회상에 대한 장면으로 내용을 질질 끌지 않았고, 인물들의 대사로 매기의 과거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냈습니다.

 

- 쇼러너인 안젤라 강은 여러 장면들과 리퍼(The Reaper)라는 새로운 빌런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을 해줍니다.

 

- 워킹데드 로고가 바뀌고, 로렌 코핸(매기 역)의 이름이 오프닝에 다시 등장하며, 매기의 드라마 복귀를 확정 지었습니다..

 

계속해서 읽어주세요.


매기는 에피소드가 시작될 때 쥬디스의 어머니인 로리를 나지막이 언급합니다.

이 장면은 여러분이 간과하기 쉬운 순간입니다. 에피소드가 시작될 때, 매기와 쥬디스의 첫 대화 도중에 멍하게 보고 있었다면, 여러분은 이 장면을 다시 한번 봐야만 합니다.

 

첫 장면에 매기는 워커를 죽이고, 쥬디스에게 넌 네 엄마의 딸이야.”라고 말하는데,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쥬디스가 만난 유일한 그녀의 어머니는 미숀입니다. 그러나 매기가 로리와의 관계가 좋았기 때문에, 여러분은 매기가 로리를 언급하고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고려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안젤라 강은 매기가 미숀이나 로리 혹은 둘 다를 언급하고 있는 건가요?”라는 질문에 현재 매기는 미숀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쥬디스가 알고 있는 유일한 엄마는 미숀이기 때문이거든요. 물론 이 대화는 로리에게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잠시 시즌3로 돌아가서 보면, 매기는 로리의 곁에서 쥬디스를 직접 받아낸 인물입니다.

쥬디스는 시즌3 4화에서 조기 분만(제왕절개)으로 태어났습니다.

 

시즌3의 불행한 상황 속에서 쥬디스를 출산한 로리의 장면으로부터 한참 지난 후인 지금, 매기와 쥬디스가 함께 대화를 나누는 것을 보는 건 여러분에게 매우 감동적인 장면일 겁니다.

 

시즌3 4화에서 로리와 매기와 칼은 워커를 피해 감옥 안으로 피신합니다. 로리가 때아닌 진통을 겪자 매기는 그 자리에서 제왕절개를 할 수밖에 없었고, 로리는 당시 희망의 상징이었던 자신의 아이가 살 수 있도록 자신의 목숨을 과감히 포기했습니다.


매기는 에피소드가 시작될 때 니건에게 뭔가를 말할 뻔했습니다.

매기는 이번 워킹데드 에피소드에서 니건을 몇 년 만에 처음으로 만나게 됩니다.

 

안젤라 강은 AMC+ 특집에서 에피소드의 제목을 조금 더 설명합니다.

 

우린 그녀(매기)와 편집 과정에서 교감을 했습니다. 어색한 침묵 속에서 그녀의 반응이 너무나도 강했기 때문에 우린 결국 대화 장면을 없앴습니다.”(원래는 대화 장면을 촬영했지만, 내용상으로는 안 한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로렌 코핸의 이름이 오프닝 크레딧에 다시 등장했습니다.

로렌 코핸(매기)은 노만 리더스(데릴)와 멜리사 맥브라이드(캐롤)에 이어 오프닝 크레딧 3번째에 위치합니다.

 

매기는 시즌10 피날레(16화를 의미함. 17~ 22화는 독립적인 에피소드이므로, 지금은 시즌10.5 정도로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에 출연했지만, 로렌 코핸의 이름은 시즌10 피날레의 오프닝 크레딧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뉴욕 코믹콘 2019에서, AMC는 로렌 코핸이 워킹데드 오리지널 시리즈 마지막 11번째 시즌에 돌아올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팬더믹 때문에 AMC는 시즌10 추가 에피소드 발표를 했고, 그녀는 뒤늦게 복귀했습니다.


워킹데드의 로고가 바뀌고 다시 진화했습니다.

여러분은 시즌10 16화의 로고와 시즌10 17화의 로고에 대한 차이점을 아셨나요?

 

시즌10 16화의 로고는 불타고 있었습니다. 위스퍼러 전쟁(the Whisperer War)이 끝난 지금, 새로운 로고는 피와 이끼로 뒤덮여 있습니다.


매기는 힐탑이 파괴된 것을 보는 걸 힘들어하는 건, 힐탑은 근본적으로 본인의 가족을 위한 기념물이나 다름없기 때문입니다.

그림들이 멀쩡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분명히 힐탑은 글렌의 무덤이 있는 장소입니다. 그리고 매기의 아버지, 남편, 동생 등의 다른 가족 구성원들의 멋진 초상화들이 있는 곳입니다.

 

매기는 자신의 남편을 죽인 니건이, 본인의 가족을 위한 기념물 역할을 했던 장소를 산산조각을 낸 것에 가담한 것을 알게 됩니다.

 

이 장면에 대해 안젤라 강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매기는 (계속해서) 한 번에 한 명씩, 결국 가족 전체를 잃었어요. 그리고 여태까지 그녀는 본인이 누군지를 너무나 많이 형성해 왔어요. 생존자로서 그 모든 것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살아나가는 모습(강점)은 그 캐릭터를 좋아하는 측면 중 하나입니다.”


조지는 그곳(본인의 커뮤니티)에 있을지도 모릅니다. 조지는 지니(Ginny 피어 더 워킹데드 시즌6 빌런)의 커뮤니티 일원이 되었을까요?

여러분은 조지를 기억하시나요?

 

이번 에피소드에서 데릴은 매기에게 조지의 위치를 묻습니다. 매기는 그녀가 아직 살아있는지 확신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매기는 “항상 옆으로 가.(=항상 안 좋게 끝났어. 뉘앙스)”라고 대답합니다. 잠시 동안 매기는 다른 생존자들을 돕기 위해 떠났습니다. (그녀의 그룹은 샛길로 빠졌습니다. 조지는 피어 더 워킹데드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들립니다.)

 

매기는 데릴에게 조지는 서쪽에 있는 도시에 대해 들었고, 그녀와 쌍둥이들은 그곳을 확인하러 나갔고, 나는 허셸과 함께 머물렀지.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곳은 폐허가 됐고 우리는 도망쳤지만 그 이후로 그녀를 보지 못했어.”

 

잠시 조지에 대해 생각해 보면, 매기와 힐탑 사람들은 시즌8에 조지를 만났습니다. 조지의 그룹은 미래를 향한 열쇠(A Key to a Future)”라는 책을 들고 세상을 어떻게 재건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여러 곳에 퍼뜨리고 있었습니다. 매기와 허셸 리는 시즌9 5화에서 하차한 이후, 조지의 그룹에 합류했습니다.

 

여러분은 매기가 하차한 이후 조지는 그 이후 몇 번 언급되었지만 조지가 등장한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시즌8 당시 저는 여러 근거를 들어 조지가 커먼웰스 커뮤니티의 지도자로 밝혀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조지를 연기한 제인 앳킨슨(Jayne Atkinson) 20183월 인사이더와의 인터뷰를 덧붙이면서 그것에 대한 근거를 들었습니다. 그녀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녀의 사진이 있어요. 우리 아들이 보여줬죠. 그녀는 하우스 오브 카드에 나오는 인물처럼 보여요. 하지만 그녀의 이름은 조지가 아니에요. 그냥 그럴 수도 있다는 거예요.”

 

워킹데드의 제작진은 언젠가 조지의 커뮤니티가 다른 시리즈에서 나올 수 있다고 말합니다. 아마도 피어 더 워킹데드에 나올 확률이 매우 높은데, 그녀의 그룹은 나올 수도 있고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전 조지가 오리지널 시리즈엔 나오지 않을 거라고 과감히 추측합니다. (이유는 내용 그리고 로렌 코핸의 계약 때문)

 

매기가 자신 혼자만 겪은 것이 아닌 니건에 대한 악감정과 트라우마를, 다른 사람들도 어느 정도 떨쳐낸 시점에서 혼자만 이겨내지 못해 떠났다는 설정을, 저는 얼토당토않다고 보는데요.

 

무슨 말이냐면 저는 조지라는 인물은 매기를 자연스럽게 하차시키는 장치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매기를 연기한 로렌 코핸은 그동안 제작진과 계약금에 대한 의견 차이(릭과 데릴만큼 돈을 달라고 하는 과한 요구를 했음.)가 있었습니다. 그 의견 차이 시점은 시즌8 촬영 때와 맞물렸기 때문에 제작진은 조지라는 인물을 갑자기 등장시켰고, 로렌 코핸은 새로 계약한 드라마가 망하자 워킹데드에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인 현재, 조지의 커뮤니티에 대한 떡밥은 일순간에 붕 뜨는 것으로 결말이 지어지며 끝났습니다.

 

어찌 되었든 본인이 이끄는 커뮤니티를 버리고 떠난 매기를 보면 좋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구원자들의 전쟁 때도 리더인데 뒷전에 있어서 이 인물이 도대체 뭘까 싶습니다.


켈리는 매기와 똑같은 경험을 했고, 두 사람은 작은 순간의 감정까지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서로가 안성맞춤인 사람입니다.

매기는 켈리의 실종된 언니에 대해 알게 된 후 베스를 떠올립니다.

 

매기는 켈리가 현재 실종된 언니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때, 그동안 본인이 자리를 비운 것에 대해 속상해합니다. 매기의 켈리에 대한 기분과 말투는 코니에 대해 듣고 난 후 즉시 바뀝니다. 매기는 분명 켈리의 마음을 공감할 수 있습니다.

 

매기는 과거에 납치된 본인의 여동생 베스를 찾는데 오랜 시간을 보냈습니다. (웃긴 건 놔두고 글렌과 함께 아브라함 따라감.) 베스는 매기와 재회하기 직전에 살해되었습니다.


허셸 리는 아버지 글렌의 상징적인 분위기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어린 허셸은 본인의 아버지처럼 모자를 쓰고 있습니다.

 

리틀 글렌인 허셸은 시즌1에서 릭이 글렌을 처음 만났을 때처럼 옷을 입고 있습니다.

 

안젤라 강은 AMC+에 출연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제작진)는 허셸에 대한 공개가 스위트하고 조금 재밌었으면 했어요. 어린 허셸이 엄마와 아빠 모두를 조금씩 닮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죠. 글렌은 삶의 밝은 면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을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해요. 이것은 때때로 생존자들에게 정말 중요한 것들이죠. 그래서 우리는 여러분에게 , 이 애는 생존 능력이 있어.’하는 상황의 장면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그를 소개하는 것이 정말 재미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는 분명히 나무에 올라가서 악당들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었죠. 그는 정말 악동입니다.”


리퍼(The Reaper)라는 빌런은 원래 시즌11에 등장할 계획이었습니다.

만약 코로나 팬더믹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여러분은 이번에 리퍼라는 빌런을 볼 수 없었을 겁니다.

 

안젤라 강은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시즌10의 추가 6개 에피소드를 발표했을 때를 상기시킵니다.

 

우리(제작진)는 시즌10 연장 에피소드를 작업하던 중 이 요소를 도입하게 되었어요. 이 이야기는 우리가 건너뛰려고 했던 것들을 보여줍니다.”


콜(Cole)은 매기에게 알렉산드리아가 “즐거운 우리 집(home sweet home.)”인지 묻습니다.

여러분은 알렉산드리아의 외벽에 있는 위스퍼러의 흔적을 발견하셨나요?

 

참고로 콜이 말한 홈스윗홈은 에피소드의 제목입니다. 알렉산드리아는 매기가 힐탑에 정착하기 전에 살던 매기의 고향입니다.

 

저는 만약 FOX채널이 방영을 재개한다면 이 제목을 바꾸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매번 제목을 바꿔서 에피소드 내용을 퇴색시키고 제작진의 의도와 시청자의 이해를 방해하여 마음이 아픕니다.

 

안젤라 강은 AMC 비하인드 특집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번 에피소드는 위스퍼러와의 전쟁이 끝나고 집을 빼앗긴 인물들이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내용이에요. 매기는 현재 거주지가 파괴되었고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기 위해 집으로 돌아왔어요. 특히 매기가 그녀의 숙적 니건과 같은 지역사회에 살아야 하기 때문에 ‘Home(고향, , 가정)’은 복잡한 의미를 갖게 되었어요. 이번 에피소드에는 탐구되고 있는 많은 감정적인 면모가 있습니다.”


매기와 캐롤, 매기와 니건의 관계는 앞으로 더 지켜봐야만 합니다.

매기와 캐롤의 관계는 굉장히 복잡합니다.

 

매기와 캐롤의 관계에는 니건이 껴있습니다. 니건은 글렌을 죽였고 힐탑 파괴에 가담했던 인물입니다. 매기에겐 전혀 좋을 수가 없는 겁니다. 그러한 니건을 캐롤이 풀어줬고 이 모든 일은 서로가 사슬처럼 얽혀있습니다. 이들의 관계는 어찌될까요? 원작처럼 니건이 떠나서 잠적하는 것으로 끝날까요?

 

저는 이 상황에 매기가 바뀌었으면 하는 마음에, 매기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려 합니다.

 

- 구원자들 전쟁 때 다른 리더들은 앞장섰지만, 후방에 주로 있었던 사람은 누구?

- 같은 아픔을 겪은 다른 사람들도 대의를 따랐지만 혼자 고집 부리다가 릭을 실종하게 만든 시발점은 누구?

- 주민들을 파견하는 것이 아닌, 직접 자리를 비우고 떠난 리더는 누구?

- 그 결과 힐탑 주민들의 사망과 힐탑의 파괴에 어느 정도 책임이 있는 리더는 누구?

 

로렌 코핸의 행동은 전혀 아름답지 않았고, 매기의 행동 역시 전혀 좋지 않았지만, 앞으로 좋은 모습을 기원하며 후기를 마칩니다.


제작 : Shouting, 쿨가이35

출처 : AMC, 인사이더, 이미지 코믹스, 스카이 바운드

 

 

마치며...

저는 여러분께 그동안 많이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분께 후기와 정보를 드리는 것으로 제 삶은 나아지지 않습니다. 댓글과 좋아요() 꼭 부탁드립니다.

 

사실 금전적인 이익이 함께 한다면 아무렇지 않았을 거예요. 표면적으로 여러분이 보시기에 제가 블로그를 하고, 네이버 카페 매니저를 해서 얻는 것이 많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적자가 더 많습니다. 시간과 노력 그리고 다른 것을 하며 삶의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줄여가면서 하는 거예요.

 

후기와 정보 게시는 잘못된 정보와 알려지지 않은 정보들을 여러분께 전달하며 소통하고자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칭찬 소량, 눈팅 대량, 욕설 만연이면 앞으로 진짜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간단한 댓글도 좋습니다. 꼭 부탁드려요.

 

앞으로 제가 원하는 대로 운영하고 글을 쓰려고 합니다. 태클(욕설, 비난)과 눈팅은 정중히 거절합니다.

 

다음 주에 만나요. 안녕~

 

 

 

+

공감(♥) 버튼은 로그인이 필요 없으니 도움이 되셨다면 살짝쿵 클릭 부탁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