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차 후기] 워킹데드 시즌11 20화. <여러분이 놓쳤을지도 모르는 9가지>

2022. 10. 24. 15:21워킹데드/워킹데드 시즌11 리뷰

반응형

[워킹데드 시즌11 20화 - “What's Been Lost”]

랜스 혼즈비는 릭 그라임스의 마지막 에피소드를 떠오르게 하는 말을 합니다.

 

- 워킹데드 시즌11 20“What's Been Lost”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 이번 에피소드에서 여러분이 놓쳤을지도 모르는 몇 가지 순간과 대화에 대한 분석이 있습니다.

 

- 랜스 혼즈비는 릭 그라임스 마지막 에피소드의 이름을 말합니다.

 

- 세바스찬의 여자친구와 개(도그)가 언급되었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영어자막을 켠 채 에피소드를 보셨다면, 캐롤보다 더 빠르게 이지키엘이 붙잡혔다는 걸 알아챘을 겁니다.

여러분은 누군가가 이지키엘을 데려갔다는 것을, 그전에 이지키엘이 몸을 땅바닥에 소리를 내며 쓰러졌다는 것을 캐롤이 깨닫기 전에 자막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캐롤이 이지키엘에게 참깨 베이글을 남겼다고 말했을 때, 캐롤은 이지키엘에게 아무런 대답을 듣지 못합니다.

 

이상하다는 것을 알게 된 캐롤은 “Zeke”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 거라는 판단을 합니다. 여러분은 얼마 후 이지키엘과 많은 연합 사람들이 커먼웰스 사람들에게 잡혀갔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만약 자막을 ONON 한 채로 에피소드를 감상했다면 아마도 여러분은 에피소드 초반에 이지키엘이 납치당했다는 것을 미리 알 수 있었을 겁니다.

 

캐롤이 말하는 동안, 자막에는 “Clattering(달그락, 쨍그랑)”“Thud(, )”의 소리가 언급되어 있는데, 두 언급 모두 캐롤이 돌아서게 하여 조심하도록 만듭니다.


세바스찬의 여자친구인 카일라는 세바스찬의 죽음을 슬퍼하고 있습니다.

코트니 디에츠(Courtney Dietz)가 맡은 카일라는 세바스찬이 그녀를 데리고 의문의 장소로 소풍을 갔을 때 나왔습니다.

 

시즌11 7화를 다시 보면 세바스찬 밀튼에게는 카일라라는 여자친구가 있었습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그녀의 어머니가 나옵니다. 그녀의 어머니가 세바스찬의 어머니인 파멜라 밀튼을 찾아가 애도를 표하는 동안, 레나 브랜드라는 이름의 이 여성은 그녀의 딸 카일라가 제정신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유미코는 세바스찬의 죽음에 대해 유진을 기소하라는 요청을 받습니다. 이것은 원작 코믹스에서 조금 다르게 나옵니다.

원작 코믹스의 미숀은 커먼웰스를 변호합니다. 드라마에서 유미코는 커먼웰스 측에 있긴 하지만 친구인 유진을 기소하는 걸 거부합니다.

 

참고로 드라마에서 유미코는 원작 코믹스의 미숀 스토리를 대부분 이어받았습니다.

 

원작 코믹스에서 세바스찬은 죽지 않습니다. 대신, 미숀은 아무런 이유 없이 민간인을 때려죽인 커먼웰스 장교들을 변호하고 그것을 사고로 설명하도록 요청받습니다. 미숀은 릭에게 커먼웰스는 특별한 곳이며, 너와 관련된 문제라고 설명하면서, 이것을 하기로 한 자신의 결정을 변함없이 고수합니다.

 

드라마에서 유미코는 자신의 친구를 기소하고 커먼웰스 옹호를 거부하면서 원작 코믹스와 내용이 달라집니다. 대신에 유미코는 유진을 변호한다는 자신의 의도를 밝힙니다. 이 재판은 임의의 캐릭터가 아닌, 자신이 사랑하는 친구인 유진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은 원작 코믹스의 재판 스토리보다 드라마에서 조금 더 많은 애착을 느낄 것 같습니다.


개(도그)는 살아있습니다.

데릴은 커먼웰스의 납치범들이 개를 데려갔다고 말합니다.

 

데릴이 사랑하는 개는 나오지 않습니다. 캐롤과 데릴의 대사로 개는 아직 살아있지만 커먼웰스에 의해 납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랜스는 캐롤에게 “What comes after?”라고 묻습니다. 이것은 릭의 마지막 에피소드 제목입니다.

랜스가 이 얘기를 꺼냈을 때, 그는 캐롤에게 커먼웰스의 불안한 상황 뒤에 무엇이 오느냐고 묻습니다. 여기서 만약 여러분이 X같이 마음대로 바꾼 한글제목이 아닌 제작진의 뜻이 담겨있는 영어로 된 원래 제목까지 파악한 워킹데드 팬이라면 랜스의 대사가 드라마에서 가장 중요한 에피소드의 제목이라는 것을 알았을 겁니다.

 

한글로 번역한 제목은 제작진들의 의도를 엄청나게 해칩니다. 영어제목을 무조건 찾아보세요. 그대로 번역한 것이 아닌 자기들 마음대로 이상하게 바꾼 겁니다.

 

아마도 이 대사 라인은 이번 에피소드가 랜스의 워킹데드 속 마지막이 될 수 있다는 암시였을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봐도 그것은 더 큰 무언가에 대한 언급이었습니다.

 

릭은 그의 마지막 에피소드인 시즌9 5화에서, CRM의 헬리콥터를 타고 미스터리한 장소로 날아갔습니다.

 

어쩌면 이건 랜스가 CRM과 관련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비약입니다. 이것은 랜스는 파멜라에게 커먼웰스의 동맹과 안전에 대한 문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에서 시작된 겁니다.

 

이제 랜스가 죽었으니, 그의 죽음 뒤에는 대사 그대로 다음에 무엇이 올까요? 어쩌면 그것은 여러분이 마침내 워킹데드의 마지막 에피소드에서 CRM이 다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랜스는 커먼웰스에 기차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것은 유진이 원작 코믹스에서 엄청나게 공들이는 커뮤니티 산업입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랜스는 데릴과 캐롤에게 커먼웰스에 기차가 있다는 충격적인 말을 전합니다.

 

랜스는 그건 커먼웰스의 세력 범위를 넓히기 위한 계획의 일부이자 비전의 일부야. 너희들이 사는 커뮤니티 같은 곳을 바다까지 연결하는 것이지.”라고 설명했습니다.

 

랜스의 가정에는 커먼웰스가 죄인들을 이용하고 있다는 걸 포함하고 있습니다. 커먼웰스의 실종자들과 데릴과 캐롤의 친구들을 가지고 말입니다.

 

이번 워킹데드 에피소드는 역사가 반복되고 있다는 점을 미묘하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대륙횡단철도(The transcontinental railroad)는 주로 중국 이민자, 노예, 새로 해방된 노예, 아메리카 원주민을 포함한 가난한 사람들을 등에 업고 건설되었습니다. 이것과 비슷하다는 말입니다.

 

원작 코믹스에서 유진은 커먼웰스의 엄청난 시련이 해결된 후 오래된 기차 노선을 재건합니다. 원작 코믹스 최종화에서 25년이 흐른 뒤의 상황이 나오는데, 유진은 커뮤니티를 연결하고 전국을 횡단할 수 있는 열차 노선을 성공적으로 만듭니다.


그 철도는 랜스가 예전에 암시했던 또 다른 프로젝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선 랜스가 단순히 철도 프로젝트에 대해 말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더 높아 보입니다.

 

시즌11 13화에서 랜스는 어떤 것을 위해 약간의 보급품을 비축하고 있었다고 짧게 언급합니다. 랜스는 알렉산드리아를 재건하기 위한 자원 중 일부를 가져갔고 "That other thing."이라고 불리는 비밀 프로젝트를 추진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저는 드라마에서 랜스를 통해 커먼웰스와 CRM을 현명하게 연결시키려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단 생각이 듭니다.

 

돌이켜보면, 랜스는 이 비밀 철도 프로젝트를 논의하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워킹데드는 적어도 두 시리즈를 극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쳤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아쉽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랜스의 죽음은 오직 드라마에서만 일어납니다.

캐롤은 이번 에피소드에서 랜스의 목을 활로 쏩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캐롤은 자신과 데릴을 총으로 쏘기 전에 랜스의 목을 화살로 맞힙니다.

 

만약 여러분이 원작 코믹스에서 랜스가 어떻게 죽는지 궁금하다면 죽지 않는다고 단도직입적으로 말합니다. 그러나 이 인물에 대한 운명은 열려 있으며 최종화에 언급되지 않습니다.


캐롤과 데릴의 예상치 못한 랜스와의 대립은 전체적으로 랜스의 비극적이면서 아름다운 부러움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장면을 보면서 데자뷔를 느끼셨나요? 랜스의 죽음에는 비극적인 아름다운 무언가가 있었습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랜스는 캐롤에게 너와 데릴이 공유하는 유대감이 조금 부럽다고 말합니다. 여러분이 알다시피 그 두 친구는 서로를 위해 무엇이든 할 것이 분명합니다. 랜스가 커먼웰스의 지도자 파멜라 밀튼과 간절히 바랐던 관계가 이런 것입니다.

 

랜스와 캐롤이 커먼웰스 군인들에게 매복당했을 때, 데릴이 그들을 구합니다. 다시 한번,, 데릴과 캐롤은 서로를 지지합니다. 여러분은 랜스가 이 두 사람이 서로를 믿고 의지한 것에 놀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과 동시에, 여러분은 랜스가 그들이 있는 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부러워하고 슬퍼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음 장면에서, 데릴과 캐롤이 랜스에게 떠나거나 죽으라는 말을 할 때, 조금 전의 상황을 미묘하게 반영합니다. 그러나 랜스를 구하러 올 그만의 캐롤은 없었고, 드라마에서 가장 불행한 죽음 중 하나로 그는 친구 없이 혼자 피를 흘리며 죽었습니다.


제작 및 번역 : Shouting & 쿨가이35

출처 : AMC, 인사이더

 

 

+
공감(♥) 버튼은 로그인이 필요 없으니 흥미롭고 도움이 되셨다면 살짝쿵 클릭 부탁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