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킹데드 시즌10 22화. <여러분이 놓쳤을지도 모르는 14가지>

2021. 4. 5. 18:22워킹데드/워킹데드 시즌10 리뷰

반응형

[워킹데드 시즌10 22화 - "Here's Negan"]

워킹데드 시즌10 마지막 에피소드는 원작 코믹스에 대한 오마주를 하며 만들어집니다.

 

- 워킹데드 시즌10 22“Here's Negan"에 대한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 이번 에피소드는 2017년에 나온 워킹데드 그래픽 노블의 제목과 똑같습니다.

 

- 워킹데드 드라마 시리즈는 니건의 원작 만화 속 모습과 다르게 표현하여 그의 아내에게 더 적절한 역할을 부여합니다.

 

- 니건의 아내 루씰은 본인의 방식으로 생을 마감합니다.

 

계속해서 읽어주세요.


원작 코믹스에서 니건은 10대 청소년들을 집으로 초대하지만, 드라마의 니건은 온라인상의 10대 청소년들과 트래쉬 토크를 하며 비디오 게임을 합니다.

니건은 지하실에 있습니다.

 

니건은 원작 만화와 드라마 모두, 체육 교사로 나옵니다. 만화에서 니건은 몇몇 학생들을 집과 주차장으로 데려와 같이 탁구를 칩니다. 니건은 학생들에게 험한 말을 하고, 루씰은 조심하지 않으면 해고될 것이라며 경고를 합니다.

 

드라마는 니건이 10대 학생들과 비디오 게임을 하는 것을 보여주는데, 10대들은 여러분이 알다시피 특정 학생 대신 온라인에 있는 제자가 아닌 임의의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드라마에서 니건은 직업을 잃습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여러분은 니건이 술집에서 본인과 루씰이 가장 좋아하는 노래가 나올 때 너무 큰 소리로 떠드는 남자를 폭행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것으로 인해 해고당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워킹데드 원작 코믹스를 본 팬들을 알겠지만, 만화의 니건은 좀비 아포칼립스가 발생할 때까지 무례한 말투의 체육 선생님으로 일하며 살았습니다.

 

그러나 드라마의 니건은 우연히 그가 가르치는 아이들 중 한 명의 부모인 남자와 술집에서 싸움을 한 후 실직을 합니다. 결과적으로 학교는 그를 해고했습니다.


원작 코믹스의 니건은 루씰이 암에 대한 진단을 받을 때 함께 있습니다.

드라마의 니건은 루씰이 말해주고 나서야 본인의 아내가 암에 걸렸단 것을 알게 됩니다.

 

반대로 만화에서 니건은 쓰러진 루씰을 병원에 데려가고, 병원에서 루씰이 암에 걸렸단 사실을 듣게 됩니다.

 

드라마에서 루씰은 몸상태가 심상치 않음을 느끼고 MRI 촬영을 하기로 예정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니건은 루씰을 병원에 데려가기로 되어 있었는데 거짓말로 보호관찰관과 면담이 있다고 말합니다. 매우 현명하고 눈치가 빠른 루씰은 니건이 본인과 가장 친한 친구인 재닌과 바람을 피우고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루씰은 니건에게 직접 자신의 암 진단에 대해 말하고, 니건이 불성실한 남편이라는 이유로 죽이는 것을 고려하지만, 루씰은 니건의 태도가 앞으로 완전히 바뀌게 되면 살려주기로 결심합니다.


니건은 드라마나 원작 코믹스에서 모두 아내를 속이지만, 두 작품 속 니건의 불륜 행위에 대한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드라마에서 루씰은 니건의 불륜 증거를 발견하고, 몇 년 동안 증거를 혼자 간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여러분은 이번 에피소드에서 루씰 외의 다른 니건의 여자를 볼 수 없습니다.

 

만화에서 니건은 루씰과 함께 암 진단을 듣고도 계속해서 아내를 속입니다. 그러고 나서, 니건은 마음에는 없는 행동으로 다른 여자와 헤어지기로 결심하여 아내의 암 진단을 불륜 상대에게 알립니다. 불륜 상대는 니건에게 혐오감을 느끼며 나쁜 놈이라는 욕과 함께 헤어지자고 말합니다.

 

드라마에서 니건은 루씰의 암 진단을 알게 된 이후, 루씰이 아닌 다른 여자에게 절대 돌아가지 않습니다. 니건은 루씰의 남은 시간 동안 완전히 헌신적인 아내 바보가 됩니다. 니건은 좀비 아포칼립스가 시작된 몇 년 후, 루씰이 죽을 때까지 불륜에 대해 말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루씰은 이미 다 알고 있었다며 허를 찌르고, 니건의 마음을 무너지게 만듭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공개된 니건의 모습은 비교적 덜 나쁜 놈으로 보입니다. 물론 나쁜 건 똑같습니다.


루씰은 원작 코믹스보다 드라마에서 더 오래 삽니다.

만화에서 여러분은 좀비 아포칼립스 이후에 루씰이 살아 있는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드라마에서 루씰은 좀비 아포칼립스 이후 밝고 화려한 가발을 쓰고 있습니다.

 

만화에서 루씰은 좀비 아포칼립스 시작 때 죽습니다. 루씰은 병원 침대에서 죽어가면서, 세상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기 위해 결코 살아가지 않습니다. 결국 루씰은 암으로 죽고 니건 앞에서 다시 살아나고, 니건이 보는 워커의 첫 번째가 됩니다. 니건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어서, 루씰을 죽이지 않고 병원에 남겨둡니다.

 

드라마에서 루씰과 니건은 암 치료를 위한 약이 떨어질 때까지 좀비 아포칼립스 시대를 그들만의 힘으로만 살아가고 있습니다. 루씰은 니건보다 훨씬 더 좀비 아포칼립스에 잘 적응합니다. 니건이 누군가를 죽인다는 생각에 몸이 떠는 반면에, 루씰은 몸이 약해진 상태에도 불구하고 워커들을 힘들이지 않고 죽이는 모습을 보입니다.


드라마 속 루씰의 죽음과 원작 코믹스 속 루씰의 죽음은 매우 다릅니다.

루씰은 그녀 자신의 방식으로 삶을 마감합니다.

 

만화에서 루씰은 병원에서 암으로 삶을 마감합니다. 니건은 아내가 좀비 중 한 명이 되면 죽일 엄두가 나지 않아 병원에 있는 한 소년에게 죽여 달라고 부탁합니다.

 

그리고 차후의 나온 <Negan Lives>에서 니건은 병원으로 돌아오고 루씰의 시신을 수습합니다.

 

드라마에서 루씰은 암이 그녀 본인을 죽이기 전에 약을 과하게 남용합니다. 루씰은 더 이상 니건에게 짐이 되고 싶지 않아 합니다. 니건이 본인을 살리기 위해 무슨 일이라도 할 것이라는 걸 알아차리고 머지않아, 루씰은 니건에게 이런 식으로 떠나지 말라는 메시지를 남기고 삶을 마감합니다. 니건이 머리에 봉투를 쓰고 워커로 변한 루씰을 발견했을 때, 차마 죽이지 못하는 대신, 자신의 집에 불을 지르고 집과 루씰을 버립니다.


드라마에서 루씰은 니건에게 그의 상징과 같은 검은색 가죽 재킷을 선물합니다.

루씰은 좀비 아포칼립스 전에 니건이 구입한 600달러짜리 옷을 압수했다가 본인이 죽어갈 때 남편에게 선물합니다.

 

좀비 아포칼립스 전, 루씰은 본인들에게 터무니없이 비싼 외투에 600달러를 쓴 것에 대해 니건을 헐뜯습니다. 루씰은 재킷을 돌려주는 대신, 크롤링 공간(천장이나 마루 안쪽의 배선과 배관을 위한 좁은 공간)에 숨기기로 결심합니다. 루씰은 죽어갈 때까지 재킷을 숨깁니다.

 

만화에서 재킷은, 니건이 어느 날 다른 생존자들과 함께 우연히 가게를 지나가다가 발견합니다.


드라마에서 니건은 드와이트와 셰리 그리고 사이먼 대신에 로라와 마주칩니다.

린즐리 레지스터(Lindsley Register)는 로라를 연기하기 위해 워킹데드로 잠깐 돌아왔습니다.

 

만화에서 드와이트가 숲에서 니건을 발견했을 때 그는 혼자였습니다. 드와이트는 본인의 생존자 그룹에 니건을 초대했고, 결국에 니건이 자리를 잡으면서 그룹은 구원자들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드라마에서 니건은 루씰에게 약을 먹이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결국 로라와 의사인 로라의 아버지 프랭클린과 마주칩니다. 그들은 아낌없이 니건을 돕습니다. 그리고 다시 니건이 포박된 모습으로 돌아오고, 니건은 그 두 명을 불한당에게 팔아 치우고 그들은 몇몇 불쾌한 생존자들에게 붙잡히게 됩니다. 니건은 풀려나서 루씰이 죽은 것을 발견한 후, 니건은 로라와 프랭클린을 구하기 위해 돌아옵니다. 여러분은 그들 셋이 미래의 구원자들 그룹의 창립 멤버로 추정할 수 있게 됩니다.


로라는 니건에게 야구 방망이를 줍니다.

니건은 로라에게 그 방망이를 감사히 받습니다.

 

만화에서 니건은 죽은 사람으로부터 그 방망이를 가져갑니다.

 

드라마에서 로라는 니건이 루실에게 돌아가는 길에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방망이를 선물합니다.


원작 코믹스에서 니건은 망명 생활을 합니다.

원작 만화의 174화와 마지막 화는 여러분이 보는 니건의 마지막입니다.

 

만화에서 니건은 남은 삶을 멀리 떠나 숨어 살기로 결심합니다. 19개의 이야기가 지난 후, 만화의 마지막 193화에서 니건은 살아있었고, 그가 다른 모든 사람들과 멀리 떨어져 있는 집에서 고독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근처에 루씰의 무덤이 있습니다. 성인이 된 칼 그라임스가 자주 니건에게 방문하지만, 결코 칼 옆에 있는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드라마에서 오두막은 캐롤이 숲 한가운데로 니건을 데려갈 때, 원작에 대한 오마주를 하며 팬들에게 인사합니다.


쇼러너 안젤라 강은 인터뷰에서 니건과 매기의 풀리지 않는 긴장감은 시즌11에서 계속된다고 말합니다.

캐롤은 알렉산드리아 의회가 그를 추방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쇼러너 안젤라 강은 AMC+의 비하인드 특집에서 이 결정은 캐롤의 독단.”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안젤라 강은 니건을 원작 코믹스와 달리 다시 알렉산드리아로 데려온 이유에 대한 질문에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에피소드가 끝날 때, 니건은 알렉산드리아로 돌아갑니다. 만화에서 니건은 이후에 계속해서 망명 생활을 유지하지만, 드라마는 만화와 똑같이 흘러가지 않습니다. 시즌11이 시작될 때 그들의 관계는 매우 긴박할 겁니다. 그들은 여전히 함께 하기 싫어하지만, 같이 이야기를 하며 활동해야 할 것입니다. (중략) 시즌10 17화와 더불어 이번에도 그들은 서로 아무 말 없이 쳐다보는 것.’으로 끝났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훨씬 더 강력한 긴장감을 선사했어요. 매기는 아직 그와 뭔가를 시작할 때가 아닙니다. 그리고 캐롤은 니건에게 매기가 널 죽일 거라고 말합니다. 좋아요. 때가 되면 알게 될 거예요.”


드라마에서 니건은 어떻게 될까요?

원작자 로버트 커크먼은 2020<Negan Lives>에서 독자들에게 원작 174화에서 매기가 니건을 죽이는 것을 고려했다고 말했습니다.

 

예술가이자 만화가로 로버트 커크먼의 각본을 그림으로 옮기던 찰리 애들러드(Charlie Adlard)는 이메일로 로버트 커크먼에게 니건의 죽음이 너무 강요를 당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말을 했고, 커크먼은 그를 설득했다고 말합니다.

 

시청자로서 우리는 항상 판타지 속 악당들에 대한 궁극적인 처벌을 요구합니다. 우리는 니건처럼 가장 나쁜 악당을 죽이지 않은 건 아쉽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인 대가를 치르는 죽음보다 구원과 용서의 길 아래에서 만약 그가 살게 된다면 우리는 우리가 사는 사회와 관련하여 무엇을 말할 수 있을까?’ 상상해보세요.”

 

커크먼이 이미 니건의 죽음을 계획했기 때문에, 이후 니건의 이야기는 마지막 화까지 나오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은 원작과 다른 독창적인 스토리를 드라마에서 보게 될 겁니다. 여기서 원작과 다르다는 건 니건의 무조건적인 죽음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화와 달리 계속해서 등장할 것을 의미하는데, 매기는 니건을 원수이자 눈엣가시로 여깁니다. 캐롤은 이번 에피소드에서 니건에게 만약 알렉산드리아에 머문다면 매기가 너를 죽일 거야.”라고 경고합니다. 이것은 그의 죽음이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니건과 루씰이 있는 곳은 버지니아입니다.

차량 번호판은 그들이 살고 있는 곳을 알려줍니다.


이번 에피소드는 약간의 타임라인 오류와 함께 진행됩니다.

루씰은 살인자들이 어떻게 사람들을 죽이고 살을 뜯어먹고 있는지에 대한 방송을 듣습니다. 당시 뉴스 보도는 워커들을 살인자로 부릅니다.

 

이때는 좀비 아포칼립스 초기 단계로 200911월이며, 좀비 아포칼립스가 한창 진행 중입니다. 이 시기는 현재 타임라인에서 12년 전으로, 현재 좀비 아포칼립스 후 12년이나 흘렀음을 알려줍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동안 워킹데드 세계관을 공유하는 드라마 시리즈들의 좀비 아포칼립스 시간을 전부 파괴하는 느낌이 듭니다.

 

피어 더 워킹데드 시즌1 2화는 20108월로, 초기 좀비 아포칼립스의 엄청난 현실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나온 200911월과는 상당한 시간차가 있기 때문에, 피어 더 워킹데드가 공개한 타임라인에는 사람들이 워커에 대한 익숙함을 보였어야 정상이었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이건 그동안 숫자놀음에 약한 제작진의 오류라고 보입니다.

 

참고로 워킹데드 월드 비욘드 시즌1에서 주인공 그룹이 미숙한 건, 그들이 밖에 홀로 나가보지 못한 설정이기 때문에 설명이 됩니다.


쇼러너 안젤라 강은 “Here's Negan" 에피소드를 방영하기 위해 수년 동안 노력했다고 말하며, 니건이라는 인물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가장 재밌는 것은 루씰을 연기하는 힐러리 버튼 모건(Hilarie Burton Morgan), 니건을 연기하는 제프리 딘 모건(Jeffrey Dean Morgan)의 아내라는 것입니다.

 

안젤라 강은 이 이야기에 관심이 많았지만, 딱 들어맞을 적당한 것을 찾을 수 없었어요. 우리는 적당한 장소를 찾았고, <워킹데드>니건을 위한 드라마가 되고 있다고 느꼈던 요즘에, 매우 복잡하고 결함이 많은 니건이라는 캐릭터를 가지고 에피소드로 풀었습니다.”라고 말하며, 시즌8 때 계획한 이래로 이제야 니건 이야기를 다룬 것에 대한 기쁨을 전합니다.

 

그리고 안젤라 강은 현재와 과거로 오가는 편집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을 이었습니다.

 

일종의 저의 규칙입니다. 과거는 현재나 미래와 연관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결국 그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반성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죠. 왜냐하면 그는 현재 그가 속한 사회에서 자신의 위치라는 측면에서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그는 무엇이 되고 싶어 할까?’, ‘매기가 돌아왔다는 게 무슨 뜻일까?’를 말하고 싶었습니다.”

 

안젤라 강은 이번 에피소드를 위해 원작 만화의 니건 이야기를 읽었고, 드라마도 못지않게 멋지다고 말합니다.

 

커크먼과 직접 얘기한 건 아니었어요. 그런데 그는 항상 우리에게 쿨하게 (창작의) 자유를 주었죠. 우리는 루씰과의 실제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루씰과의 관계를 변화시켰습니다.”


안젤라 강은 힐러리를 루씰로 캐스팅한 것이 코로나 팬데믹 이전에 논의된 거라고 말합니다.

이번 에피소드는 환상적인 캐스팅이 뒤따릅니다.

 

안젤라 강은 루씰 캐스팅에 대해 말합니다.

 

스캇 김플과 저는 이것에 대해 한동안 얘기했습니다. 확실히 코로나 팬데믹 이전이었죠. 코로나 대유행으로 두 사람(모건 부부. 고구모건이 아닌 제프리 딘 모건-힐러리 버튼 모건을 말합니다.)이 더 가까워질 수 있는 때에, 매우 편안할 수 있다는 장점이 분명히 있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오랫동안 (캐스팅에 대한) 가능성으로 염두 해 온 것이었습니다. 전 그녀가 훌륭히 연기했다고 생각해요.”


제작 : Shouting, 쿨가이35

출처 : AMC, 인사이더, 스카이 바운드, 이미지 코믹스, 구글 이미지

 

 

마치며...

이번 에피소드는 앞으로 나올 <니건 스핀오프 드라마 시리즈>에 대한 맛보기입니다. 드와이트와 사이먼과 구원자들 상황이 거의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제작진은 스핀오프 시리즈에 관련된 내용을 자세히 풀 것 같습니다.

 

사실 시즌10 추가 에피소드는 실망감이 큽니다. 그리고 제작진이 17~22화가 독립적인 에피소드가 될 거라고 말한 이유는 많이 밋밋해서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방영하지 않는 것보단 낫고, 시즌11을 위한 내용 설명을 했다고 생각하니 오히려 다행인 것 같습니다. 그냥 워킹데드니까 많이 응원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대보다 별로라고 생각했지만 워킹데드라서 그냥 좋았습니다.

 

아쉬움을 뒤로하며 시즌10 후기를 완전히 마칩니다.

 

워킹데드 시즌11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823일에 돌아옵니다.

 

+
공감(♥) 버튼은 로그인이 필요 없으니 도움이 되셨다면 살짝쿵 클릭 부탁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