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킹데드 시즌11 17화. <여러분이 놓쳤을지도 모르는 15가지>

2022. 10. 3. 15:42워킹데드/워킹데드 시즌11 리뷰

반응형

[워킹데드 시즌11 17화 - “Lockdown”]

워킹데드가 마지막 에피소드들로 접어들면서 머서는 커먼웰스와 커먼웰스 국민들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습니다.

 

- 워킹데드 시즌11 17- "Lockdown"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 이번 에피소드에서 여러분이 놓쳤을지도 모르는 몇 가지 디테일이 있습니다.

 

- 메인 크레딧과 로고가 다시 바뀌었고 몇몇 사람들은 머서가 지도자가 되길 원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니건이 다시 위스퍼러 마스크를 썼습니다.

니건은 가지고 있는 위스퍼러 마스크를 정말 잘 활용합니다.

 

지금 니건이 쓰고 있는 마스크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오래된 위스퍼러 가면입니다.

 

시즌11 7화에서 니건은 매기에게 실용적이고 감성적인 이유로 마스크를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니건은 워커의 피와 내장으로 몸을 칠하는 것보다 마스크로 가려서 워커들 사이에 섞이는 게 더 효율적이고 안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가브리엘은 워커의 피와 내장으로 위장하여 워커를 지나갔을 때 한쪽 눈의 시력을 잃고 결국 병에 감염되었습니다.


오프닝 타이틀 장면에는 2개의 새로운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 8개 에피소드의 새로운 오프닝 타이틀 장면은 커먼웰스가 힐탑과 알렉산드리아를 점령한 것을 보여줍니다.

 

매번 말씀드리지만, 오프닝 크레딧을 빠르게 넘기지 마시길 권장합니다. 빠르게 넘기면 커먼웰스가 점령한 힐탑과 알렉산드리아가 등장하는 추가된 타이틀 장면을 놓치게 됩니다. 게다가 빠르게 넘겼다면 새로운 인트로를 위해 드라마의 상징적인 음악을 살짝 수정한 것도 놓쳤을지도 모릅니다.


드라마의 출연 순서에 10명의 배우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일리노어 마츠우라 (Eleanor Matsura, 유미코 역)

로렌 리들로프 (Lauren Ridloff, 코니 역)

케일리 플레밍 (Cailey Fleming, 쥬디스 그라임스 역)

나디아 힐커 (Nadia Hilker, 마그나 역)

캐서디 맥클린시 (Cassady McClincy, 리디아 역)

엔젤 띠어리 (Angel Theory, 켈리 역)

파올라 라자로 (Paola Lázaro, 프린세스 역)

마이클 제임스 쇼 (Michael James Shaw, 마이클 머서 역)

조쉬 해밀턴 (Josh Hamilton, 랜스 혼즈비 역)

라일라 로빈스 (Laila Robins, 파멜라 밀튼 역)가 오프닝 타이틀 장면에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 8개 남은 에피소드에 추가되어서 반가운 오프닝이 된 것 같습니다.


워킹데드 로고가 다시 한번 변경되었습니다.

워킹데드 시즌11 중반 피날레와 워킹데드 시즌11 후반 프리미어의 로고 변화 모습입니다.

 

여러분이 마지막으로 워킹데드의 로고를 보았을 때, 로고는 녹색의 식물로 덮여 무언가로 자라나는 모습이었습니다. 새로운 로고는 약간 핏자국이 묻은 모습입니다.

 

워킹데드 로고는 몇 년 동안, 생존자들이 각자의 커뮤니티에서 그들의 보금자리와 희망을 찾을 때까지 부패하고 있었습니다.

 

로고가 지금 그대로 멈출지 아니면 드라마가 마지막을 향해 진행될수록 더 피로 덮일지 궁금하게 되었습니다.


랜스가 칼훈이라는 남자에게 무전을 보냈지만 아무런 응답이 오질 않았습니다.

칼훈은 이번 워킹데드 에피소드에서 제리와 아이들을 쫓고 있는 남자의 이름입니다.

 

칼훈은 랜스를 위해 비밀로 움직이는 수상한 커먼웰스의 조직원 중 한 명입니다.

 

이번 에피소드 후반부에서 칼훈과 쉬라가 커먼웰스 내에서 데릴을 미행하고 쥬디스와 R.J를 타겟으로 잡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분명히 랜스는 칼훈과 쉬라에게 어떤 방법으로든 연락이 닿았을 겁니다.


코니는 켈리에게 커먼웰스에는 아직도 실종된 사람들이 있다고 말합니다.

다른 실종자들이 어쩌면 여러분이 알고 있을지도 모르는 다른 커뮤니티로 거래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커먼웰스에 있는 랜스의 비밀조직이 이 실종사건에 책임이 있다고 해도 놀라운 것은 전혀 아닙니다.

 

시즌 전, 쇼러너 안젤라 강은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제이디스가 CRM과 보급품을 교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시즌11에서 랜스가 이름 없는 그룹을 위해 여러 물자를 비축하고 있는 것을 여러분은 보았습니다.

 

어쩌면 랜스는 물건뿐만 아니라 사람을 가지고 CRM과 거래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커먼웰스의 불안을 야기시키는 인물은 드라마와 원작 코믹스에서 사뭇 다릅니다.

드라마에서 에이프릴의 죽음 때문에 커먼웰스의 불안은 시작됩니다. 원작 코믹스는 경찰의 만행으로 인한 한 남자의 죽음이 불안을 야기합니다.

 

원작 코믹스 183화에서 커먼웰스 커뮤니티 스토리에서 시민들은 세바스찬의 머리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국민들의 거리 시위가 폭력적으로 변하여 예기치 않게 민간인인 앤서니 키스가 사망하게 된 후 커먼웰스 군대에 대항하기 위해 규모가 커지게 되는데,

 

드라마는 여기서 코니의 기사에 실린 세바스찬이 에이프릴이라는 여성을 포함한 커뮤니티의 여러 민간인들의 죽음에 큰 책임이 있다.’라는 것이 밝혀지자 커먼웰스 시민들이 항의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최루탄이 시위대에 던져질 때 일부 목격되는 경찰의 잔혹성에 대해 크게 발언하는 대신, 드라마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의 역학관계로 기울어집니다.

 

원작 코믹스에서 릭 그라임스는 그들이 전쟁 직전으로 돌입할 때 커먼웰스에게 평화로 가게끔 돕습니다. 그 결과, 세바스찬은 릭을 살해합니다.


니건은 이번 에피소드에서 커먼웰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원작 코믹스에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니건은 다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니건은 원작 코믹스의 커먼웰스 스토리에 등장하지 않습니다. 원작 코믹스에서 스토리 작가를 맡은 로버트 커크먼은 니건을 죽이려 했지만, 그림 작가를 맡은 찰리 애들라드가 커크먼을 설득하면서 니건은 매기에게 죽지 않았습니다. 그냥 어디론가 사라져서 칩거합니다.

 

커크먼은 이것에 대해 2020<Negan Lives!>라는 번외판을 내면서 저는 시리즈의 끝이 거의 2020화 정도 남았다는 것을 알았던 순간, 니건을 스토리에 추가하면서 제 계획을 바꾸고 싶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 에피소드에서 마침내 커먼웰스 안에서 활동하는 니건을 보는 것이 원작 코믹스의 팬에게는 매우 짜릿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겁니다.

 

짧은 순간에 니건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미소를 지으면서 커뮤니티 자체를 그대로 받아들입니다. 그가 현실로 돌아오기 전에, 니건은 안식처에서 그가 할 수 있었던 것보다 훨씬 더 잘 안정된 커뮤니티는 어떤지에 대해 완전히 감명받은 것 같습니다.


니건은 캐롤에게 아마도 자신이 그 오두막에 머물렀어야 했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드라마와 원작 코믹스 모두에게 수긍이 가는 것입니다.

니건은 캐롤이 레아의 오두막으로 추방하려 했던 때를 떠올리게 합니다.

 

시즌10 22화에서 캐롤은 매기가 알렉산드리아로 돌아온 후 남은 삶을 살라고 레아의 오두막에 니건을 데려갑니다. 이 이야기는 원작 코믹스에서 니건이 마지막화에 오두막에 멀리 떨어져 사는 것이 나오는 것에 대한 작은 끄덕임과 같습니다. 오마쥬처럼 말입니다.


파멜라 밀튼이 아들의 비행을 폭로한 기사의 배후가 누구인지 어떻게 코니가 알 수 있었는지 궁금해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워킹데드 시즌11 10화에서 코니와 켈리는 캐롤과 데릴에게 밀튼의 가족에 대한 아포칼립스 이전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코니의 저널리즘이 밀튼 정치 가문을 무너뜨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밀튼 주지사의 가족과 코니는 약간의 불편한 마찰이 있습니다. 시즌11 10화에서 켈리는 그녀의 언니 코니가 파멜라 밀튼의 삼촌의 부패를 폭로했다고 말했습니다. 확실히 그것을 파멜라 밀튼 주지사가 잊어버리지 않았을 겁니다.


커먼웰스는 여러분이 드라마에서 그동안 본 것보다 훨씬 더 큽니다.

여러분은 시즌11 17화에서 커먼웰스가 얼마나 큰지 살짝 볼 수 있습니다. AMC의 공식 커뮤니티 지도입니다. 비교하시면 짐작이 가능할 겁니다.

 

커먼웰스는 5만 명의 구성원이 있지만, 여러분이 드라마에서 보기론 그렇게 생각이 들지 않을 겁니다. 이것은 대부분 몇 군데로 나누어져 인데, 이번 에피소드에서 워커 무리가 거대한 국경으로 접근하는 것이 나올 때 여러분은 마침내 커먼웰스의 실제 크기를 어느 정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커먼웰스는 얼마나 클까요?

 

골드인 닷컴에서 경매되고 있는 커먼웰스 공식 지도는 커뮤니티가 공공의 공간인 공원, 주택 단지, 군사 시설, 하부 병동, 중간 병동, 동부 병동 등 8개의 다른 구역으로 분리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다른 부분에는 산업 지역, 또 다른 부분에는 농업 지역이라는 라벨이 붙어 있습니다.

 

거주 지역이 부와 관련되어 구분되어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돈과 군대를 가진 사람들은 커뮤니티의 북부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그곳은 각자의 사유지와 광범위하게 군대가 있는 곳입니다.

 

아마도 더 가난한 커먼웰스 주민들은 하층, 중층, 동부의 남부 쪽에서 살고 있을 겁니다.

 

여러분이 지난 여러 시즌에서 보아온 역대 여러 커뮤니티와는 달리 커먼웰스에는 사방에서 들어갈 수 있는 7개의 문이 있습니다.

 

고화질의 사진입니다. 참고하세요.


적어도 커먼웰스의 시민들 중 일부는 머서가 통치자가 되길 원하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암시일까요?

 

놓치기 쉬운 순간입니다만, 여러분은 "Mercer for President"라는 팻말을 들고 있는 커먼웰스 시민을 볼 수 있습니다.

 

머서는 파멜라 밀튼과 국민 모두에게 책임을 지고 고군분투하여 신뢰를 받는 커먼웰스의 사랑받는 지도자입니다. 저게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힌트일까요?

 

머서의 여동생 맥스를 연기하고 있는 마고 빙엄(Margot Bingham)은 인터뷰에서 머서가 커먼웰스의 훌륭한 지도자가 될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머서가 죽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라고 말했고, 이어서 “‘... 어쩌면 미래에 (대통령이 되는 것이) 가능할지도?’라고 생각합니다. 미래의 리더가 있다면 그것이 제가 생각하는 그런 것이겠죠. 강하면서 열정적인 누군가를 사람들은 믿고 모든 사람들은 지지할 거예요. 저도 좋은 대의를 위해 싸우는 것을 지지해요.”라고 말했습니다.


데릴은 매기에게 레아를 언급할 때 사과할 필요가 없다고 말합니다.

데릴과 매기의 유대감은 깊습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매기는 데릴에게 레아의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합니다. 시즌11 16화에서 데릴은 오랜 친구인 매기를 구하기 위해 전 애인인 레아의 머리를 총으로 쏩니다.

 

난 레아가 너에게 의미가 있었다는 걸 알아. 미안해.”라고 매기가 데릴에게 말합니다.

 

데릴은 매기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지 않고 즉각적으로 글렌은 내가 널 돌보기를 원했을 거야.”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고개를 돌리면서 넌 절대로 미안하다고 말할 필요가 없어. 나한테는 아니야.”라고 덧붙였습니다.

 

데릴은 항상 매기의 남편인 글렌의 죽음에 대해 엄청난 죄책감과 책임을 느껴왔습니다. 데릴은 화가 폭발하여 니건을 때렸고, 데릴을 죽이는 대신 글렌을 죽이면서 데릴은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안젤라 강은 AMC+ 스트리밍 서비스 특집에서 저는 데릴이 글렌에게 일어난 일 때문에 여전히 매기에게 빚을 지고 있다고 정말로 그렇게 느낀다고 생각해요. 그는 여전히 자신을 탓하고 있어요.”라고 설명했습니다.

 

워킹데드의 애프터 쇼 <토킹데드>에서 노만 리더스는 글렌을 꺼내는 것은 제 아이디어였어요.”라고 말했습니다.


데릴이 죽인 워커 중 하나는 프레디 크루거(Freddy Krueger)를 본뜬 겁니다.

프레디 크루거의 워커는 시즌11 17화의 31분쯤에 볼 수 있습니다.

 

워킹데드의 분장 감독 그렉 니코테로는 느릅나무 거리의 악몽(A Nightmare on Elm Street)의 프레디 크루거라는 캐릭터 메이크업을 복제한 것이라고 토킹데드에서 말했습니다.

 

그는 스웨터를 입고 있었고, 장갑은 다 타버렸지만, 저는 그것이 불에 탄 워커처럼 보일 정도로 충분히 다르게 만들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마그나와 유미코는 공식적으로 헤어졌습니다.

마그나와 유미코는 이번 에피소드에서 만났습니다.

 

두 사람이 막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것처럼 보였지만, 워킹데드 총괄 프로듀서 중 한 명인 데니스 허스(Denise Huth)는 토킹데드에서 그들의 관계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여러분에게 말했습니다.

 

전처가 되는 것 외에도, 그들은 같은 생존자 가족이었고, 그러한 종류의 유대를 깰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그들은 항상 서로를 깊이 아끼고 지켜줄 거예요.”


제작 및 번역 : Shouting & 쿨가이35

출처 : AMC, 인사이더, 스카이 바운드, 이미지 코믹스

 

 

+
공감(♥) 버튼은 로그인이 필요 없으니 흥미롭고 도움이 되셨다면 살짝쿵 클릭 부탁드려요^^

반응형